곡격성이 μžˆλŠ” λ¬Έμ œν–‰λ™ 아이λ₯Ό μ§€λ„ν•˜κΈ° μœ„ν•œ 방법 - πŸ‘Άμœ μ•„κ΅μœ‘πŸ‘Ά
    λ°˜μ‘ν˜•
    ꡐ윑적 μ‹€μ œ(사둀)

    1)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λŒ€μƒμ˜ νŠΉμ§•

    이름(κ°€λͺ…) OOO μ—°λ Ή 3μ„Έ
    성별 μ—¬ λ¬Έμ œν–‰λ™ 곡격성
    가쑱관계 ν• λ¨Έλ‹ˆ, μ—„λ§ˆ, μ•„λΉ , μœ μ•„(본인)


    OOλŠ” 3μ„Έλ‘œ ν˜„μž¬ OOμœ μΉ˜μ›μ— λ‹€λ‹ˆκ³  μžˆλ‹€. μ‹€μŠ΅μ„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λ‚  λ‹΄μž„ μ„ μƒλ‹˜μœΌλ‘œλΆ€ν„° ν•΄λ‹Ή μœ μ•„μ˜ 곡격행동에 λŒ€ν•΄ 이야기λ₯Ό μ „ν•΄ λ“£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μ²˜μŒμ—” μ‹€μŠ΅κ΅μ‚¬κ°€ 낯섀기도 ν•˜κ³  μ†λ‹˜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–ˆλŠ”μ§€ 호의적으둜 λ‹€κ°€μ™”κ³  곡격행동을 μ „ν˜€ 보이지 μ•Šμ•˜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OOλŠ” μ‹€μŠ΅ 3일째뢀터 곡격행동을 보이기 μ‹œμž‘ν•˜μ˜€λ‹€. λ†€μ΄μ‹œκ°„μ— μΉœκ΅¬λ“€μ΄ κ°€μ§€κ³  놀고 μžˆλŠ” λ†€μž‡κ°μ„ 눈치λ₯Ό 보며 λ‹€κ°€κ°€ λΉΌμ•—κ³ , μΉœκ΅¬κ°€ λ†€μž‡κ°μ„ λŒλ €λ‹¬λΌκ³  ν•˜λ©΄ λ†€μž‡κ°μœΌλ‘œ μΉœκ΅¬λ“€ λ•Œλ¦¬λŠ” 곡격적인 행동을 ν•˜κ³ , λ‹΄μž„ ꡐ사가 곡격적인 행동을 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„둝 ν†΅μ œν•˜λ©΄ 손에 λ‹ΏλŠ” 주변에 ꡐꡬμž₯μ΄λ‚˜ 물건듀을 λ˜μ§€λ©° μ†Œλ¦¬λ₯Ό μ§€λ₯΄λŠ” 행동을 많이 λ³΄μ˜€λ‹€. 그리고 이야기 λ‚˜λˆ„κΈ° μ‹œκ°„μ— 혼잣말둜 β€œμ•„λΉ κ°€ λ‚  λ•Œλ Έμ–΄. μ•„λΉ€ 정말 λ‚˜λΉ β€, β€œμ‚¬μ‹€ λ‚΄κ°€ λ•Œλ Έμ–΄.”라고 자주 λ§ν•˜μ˜€κ³ , μžμ‹ μ΄ 친ꡬλ₯Ό λ•Œλ¦¬κ±°λ‚˜, κΌ¬μ§‘μ—ˆλŠ”λ° λ‹΄μž„ κ΅μ‚¬μ—κ²ŒλŠ” μΉœκ΅¬λ“€μ΄ μžμ‹ μ„ λ•Œλ¦¬κ³ , κΌ¬μ§‘μ—ˆλ‹€κ³  λ§ν•˜λŠ” 행동을 ν•˜κ±°λ‚˜ 집에 κ°€μ„œλŠ” λΆ€λͺ¨λ‹˜μ—κ²Œ μœ μΉ˜μ›μ—μ„œ μΉœκ΅¬λ“€μ΄ μžμ‹ μ„ κ΄΄λ‘­νžŒλ‹€λŠ” 말을 자주 ν•˜μ˜€λ‹€. 이둜 인해 λ‹΄μž„ ꡐ사가 λΆ€λͺ¨μƒλ‹΄μ„ ν•˜μ˜€λ‹€. μ§‘μ—μ„œλ„ μžμ‹ μ˜ λœ»λŒ€λ‘œ 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고성을 μ§€λ₯΄κ±°λ‚˜, 물건을 λ˜μ§€κ³ , λ•Œλ¦¬λŠ” 행동을 ν•œλ‹€κ³  ν•˜λ©΄μ„œ, κ·Έ μ „μ˜ λ‹€λ…”λ˜ μ–΄λ¦°μ΄μ§‘μ—μ„œλŠ” μ „ν˜€ 친ꡬλ₯Ό λ•Œλ¦¬κ±°λ‚˜ 곡격적인 행동에 λŒ€ν•΄ 이야기λ₯Ό λ“£μ§€ λͺ»ν–ˆκ³ , 항상 μΉœκ΅¬λ“€μ΄ μžμ‹ μ„ λ•Œλ¦¬κ³  κΌ¬μ§‘μ—ˆλ‹€λŠ” 이야기λ₯Ό ν•œλ‹€λ©° λΆ€λͺ¨λ‹˜κ»˜μ„œ μ†μƒν•΄ν•˜λ©° μ•„μ΄μ˜ 행동에 λŒ€ν•΄ μ–΄λ–»κ²Œ 지도해야 ν• μ§€ λ¬Όμ—ˆλ‹€. λ‹΄μž„ ꡐ사와 λΆ€λͺ¨λŠ” OO의 곡격 행동과 거짓말을 ν•˜λŠ” 행동에 λŒ€ν•΄ κ΄€μ°°ν•˜κ³  μ„œλ‘œ μ •λ³΄κ΅ν™˜μ„ ν•˜λ©°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˜ μ΄μœ μ— λŒ€ν•΄ μ°Ύκ³  μœ μ•„μ—κ²Œ 도움이 λ˜λŠ” 긍정적인 λ°©μ•ˆμ„ λͺ¨μƒ‰ν•˜μžκ³  상담을 λ§ˆμ³€λ‹€.
    상담을 마친 λ‹΄μž„ κ΅μ‚¬λŠ” μ‹€μŠ΅ κ΅μ‚¬μ—κ²Œλ„ OO의 행동을 μ’€ 더 μœ μ‹¬ν•˜κ²Œ 관찰해보고 μ–΄λ–»κ²Œ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„ μ€‘μž¬ν•  수 μžˆμ„μ§€ ν•¨κ»˜ κ³ λ―Όν•΄λ³΄μžλ©° μ œμ•ˆν•˜μ—¬ μƒκ°ν•΄λ³΄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


    2)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— λŒ€ν•œ 인식 및 λΆ„μ„ν•˜κΈ°

    곡격적 행동에 λŒ€ν•œ 인식 - 또래 친ꡬλ₯Ό λ†€μž‡κ°μ΄λ‚˜ μ†μœΌλ‘œ λ•Œλ¦¬κ±°λ‚˜ κΌ¬μ§‘μŒ.
    - λ†€μ΄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Ήœκ΅¬μ™€ λ†€μžλŠ” μ œμ•ˆμ„ λ†€μž‡κ°μ„ λΉΌμ•—λŠ” κ²ƒμ΄λΌλŠ” 것을 μΈμ‹ν•˜κ²Œ 됨.
    - μžμ‹ μ˜ 곡격행동을 ν†΅μ œν•˜λ©΄ λ”μš± μ‹¬ν•˜κ²Œ λ°˜ν•­ν•¨.
    곡격적 행동 뢄석 - 관찰을 톡해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˜ 뢄석을 μ‹€μ‹œν•¨.
    - 체크리슀트λ₯Ό 톡해 곡격성 행동을 관찰함.
    곡격적 행동 μš”μΈ νŒŒμ•…ν•˜κΈ° - κ΄€μ°°κ³Ό 체크리슀트 κ²°κ³Όλ₯Ό ν† λŒ€λ‘œ μ–΄λ–€ μƒν™©μ—μ„œ 곡격성 ν–‰λ™μ˜ 문제λ₯Ό κ°€μž₯ 많이 λ³΄μ΄λŠ”μ§€ μš”μΈμ„ νŒŒμ•…ν•¨.


    곡격적인 행동 지도 및 ν•΄κ²°ν•˜κΈ°

    1)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κ΄€μ°°ν•˜κΈ°
    * μœ μ•„μ˜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κ΄€μ°°μ§€ κΈ°λ‘ν•˜κΈ°
    - κ°„λ‹¨ν•˜κ²Œ 상황을 적기

    횟수 / λ‚΄μš© λ¬Έμ œν–‰λ™
    λ•Œλ¦¬κΈ° κΌ¬μ§‘κΈ° λ˜μ§€κΈ° μ†Œλ¦¬ μ§€λ₯΄κΈ°
    1회        
    2회        
    3회        
    4회        
    5회        


    * μœ μ•„μ˜ 곡격성 척도 체크리슀트


    * λΆ€λͺ¨μ™€ ꡐ사가 ν˜‘μ˜ ν›„ 지도방법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μ„œ 기둝 (ABC기둝)
    - μœ μ•„μ˜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΄ λ‚˜νƒ€λ‚¬μ„ λ•Œ μ–΄λ–»κ²Œ 지도λ₯Ό ν•˜μ˜€λŠ”λ° μ–΄λ– ν•œ λ°˜μ‘μ„ λ³΄μ˜€κ³  μ–΄λ–€ ꡐ윑적 효과λ₯Ό λ³΄μ˜€λŠ”μ§€ κΈ°λ‘ν•˜μ—¬μ„œ μœ μ•„μ—κ²Œ κ°€μž₯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μ°ΎλŠ” 것에 도움이 될 것 κ°™λ‹€.


    2)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μ„€κ³„ν•˜κΈ°
    μœ μ•„μ˜ 곡격성 지도λ₯Ό μœ„ν•΄ λΆ€λͺ¨μ™€ ꡐ사가 같은 관찰지와 체크리슀트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μ—¬ 이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κ°€μ •κ³Ό μœ μΉ˜μ›μ—μ„œμ˜ 곡톡적인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˜ μš”μΈμ„ 찾아보고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§€λ„ κ°œμ„ λ°©μ•ˆμ„ 섀계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    λ¬Έμ œν–‰λ™
    μœ ν˜•
   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νŠΉμ§• κ°œμ„ λ°©μ•ˆ
    λŒ€μΈκ³΅κ²© β€§ λœ¬κΈˆμ—†μ΄ μΉœκ΅¬λ“€μ„ 잘 λ•Œλ¦°λ‹€.
    β€§ ν™”κ°€ λ‚˜λ©΄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—κ²Œ 물건을 λ°€κ±°λ‚˜, λ˜μ§„λ‹€.
    β€§ μΉœκ΅¬κ°€ κ°€μ§€κ³  λ…ΈλŠ” 물건을 자주 λΉΌμ•—λŠ”λ‹€.
    - 이유 없이 친ꡬλ₯Ό λ•Œλ¦¬λŠ” 행동을 ν•˜λ©΄ νƒ€μž„μ•„μ›ƒμ„ μ‹œν‚€κ³  행동에 λŒ€ν•œ 이유λ₯Ό 묻고 λŒ€λ‹΅μ„ λ“£λŠ”λ‹€.
    - 물건을 μ‚¬λžŒμ—κ²Œ λ˜μ§€λ©΄ μ•ˆλ˜λŠ” μ΄μœ μ— λŒ€ν•΄ 이야기λ₯Ό λ‚˜λˆˆλ‹€.
    - μΉœκ΅¬μ™€ ν•¨κ»˜ 놀이할 수 μžˆλŠ” μˆ˜μ—…μ„ κ³„νšν•˜μ—¬ λ°˜μ˜ν•œλ‹€.
    λŒ€λ¬Όκ³΅κ²© β€§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λ˜μ§€λŠ” 놀이λ₯Ό 자주 ν•œλ‹€.
    β€§ ν™”κ°€ λ‚˜μ„œ 물건을 잘 λ˜μ§„λ‹€.
    - 물건을 λ˜μ§€κ±°λ‚˜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μ„œλ‘œ λΆ€λ”ͺ히게 ν•˜λ©΄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•ˆμ „μ‚¬κ³ μ— λŒ€ν•΄ 이야기 λ‚˜λˆˆλ‹€.
    -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μ•ˆμ „ν•˜κ³  즐겁게 κ°€μ§€κ³  놀 수 μžˆλŠ” 방법듀을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μˆ˜μ—…μ„ κ³„νšν•˜μ—¬ 이야기 λ‚˜λˆˆλ‹€.
    - 물건의 μ†Œμ€‘ν•¨μ„ μΈμ‹ν•˜λ„λ‘ μ§€λ„ν•œλ‹€.
    언어적 곡격 β€§ μžμ‹ μ˜ 행동을 ν†΅μ œν•˜λ©΄ μ†Œλ¦¬λ₯Ό μ§€λ₯΄λ©° λ–Όλ₯Ό μ“°λ©° 버틴닀.
    β€§ μΉœκ΅¬κ°€ μ‹«μ–΄ν•˜λŠ” 말을 μΌλΆ€λŸ¬ λ§ν•œλ‹€.
    β€§ 본인이 ν•œ 행동을 μΉœκ΅¬λ“€μ΄ ν–ˆλ‹€κ³  거짓말을 ν•œλ‹€.
    - 우리반 약속에 λŒ€ν•΄ 이야기λ₯Ό λ‚˜λˆ„λ©°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κ³΅λ™μƒν™œμ—μ„œμ˜ 약속을 κΈ°μ–΅ν•˜λ„λ‘ μ§€λ„ν•œλ‹€.
    - μΉœκ΅¬κ°€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‹«μ–΄ν•˜λŠ” 말을 ν•˜λ©΄ 마음이 μ–΄λ–€μ§€ 이야기λ₯Ό ν•˜κ³  μƒλŒ€λ°©μ˜ 마음 λ˜ν•œ 본인과 κ°™μŒμ„ 인지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    - μœ μ•„κ°€ μΉœκ΅¬μ—κ²Œ 예쁜 말을 ν•˜μ˜€μ„ λ•Œ 즉각적인 λ°˜μ‘κ³Ό 칭찬을 ν•œλ‹€.
    - ꡐ사가 μ •ν™•ν•œ 상황을 μ•Œκ³  μžˆμ„ λ•Œ 거짓말을 ν•  λ•ŒλŠ” 거짓말을 ν•˜λŠ” 행동에 λŒ€ν•΄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지도λ₯Ό ν•œλ‹€.

    3)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κ°œμ„ ν•˜κΈ°(지도방법)

    μœ μ•„μ˜ κ°€μ •κ³Ό ν˜‘λ ₯ν•˜μ—¬ μœ μ•„κ°€ λ³΄μ΄λŠ” 곡격적인 행동에 λŒ€ν•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  λ°©μ•ˆ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μ•Œκ³ , 일관성 μžˆλŠ” 지도방법과 νƒœλ„λ‘œ μœ μ•„μ˜ 행동을 κ°œμ„ 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    β“΅ 곡격적인 행동을 ν•˜λ©΄ κ·Έ μ¦‰μ‹œ 행동에 λŒ€ν•΄ λ‹¨ν˜Έν•˜κ²Œ μ•ˆλ¨μ„ λ§ν•˜λ©° 행동을 λ©ˆμΆ”λ„λ‘ ν†΅μ œν•œλ‹€.
    - 무슨 일이 μžˆμ–΄λ„ μ‚¬λžŒμ„ λ•Œλ¦¬λŠ” 행동은 ν•˜λ©΄ μ•ˆλœλ‹€κ³  μ •ν™• / λ‹¨ν˜Έν•˜κ²Œ λ§ν•œλ‹€.
    β“Ά μœ μ•„κ°€ 슀슀둜 ν₯뢄을 κ°€λΌμ•‰ν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    - ν₯뢄을 κ°€λΌμ•‰νžˆμ§€ λͺ»ν•˜κ³  물건을 λ˜μ§€κ±°λ‚˜, λ°€μ–΄λ²„λ¦¬λŠ” 행동 등을 보이면 μœ μ•„λ₯Ό ν•΄λ‹Ή ν™œλ™μ—μ„œ 뢄리λ₯Ό μ‹œν‚€κ³  μ§„μ •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    β“· 긍정적이고 / μ˜¬λ°”λ₯Έ 행동엔 μΉ­μ°¬κ³Ό 관심을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    - 단, 거짓말을 ν•˜κ±°λ‚˜ κ΅μ‚¬μ˜ 눈치λ₯Ό 보며 ν•˜λŠ” μ˜¬λ°”λ₯΄μ§€ λͺ»ν•œ 행동엔 λ°˜μ‘μ΄λ‚˜ 관심을 보이지 μ•ŠλŠ”λ‹€.
    β“Έ ν™”κ°€ 났을 λ•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΄λ‚˜ λŒ€μ²˜ν•˜λŠ” 방법에 λŒ€ν•΄ μ•Œλ €μ€€λ‹€.
    - ν™”κ°€ 났을 λ•Œ μžμ‹ μ˜ λ§ˆμŒμ„ 말둜 ν‘œν˜„ν•˜κ±°λ‚˜ ν•˜λŠ” λ“±μ˜ λ°©λ²•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κ³ , ν™”κ°€ 났을 λ•Œ μœ μ•„ 본인 만의 긍정적인 λŒ€μ²˜λ°©λ²•μ„ μ°Ύμ•„κ°ˆ 수 μžˆλ„λ‘ κ°€μ •κ³Ό ν˜‘λ ₯ν•œλ‹€.
    β“Ή μΉœκ΅¬μ™€ ν•¨κ»˜ν•˜λŠ” μ„±κ³΅μ˜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΄μ€€λ‹€.
    - μœ μ•„κ°€ λ˜λž˜μ™€ ν•¨κ»˜ κ³΅λ™μ˜ λͺ©ν‘œ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ν•¨κ»˜ μž‘μ—…μ„ ν•˜μ—¬ μ„±κ³΅ν•˜λŠ” κ²½ν—˜μ„ ν•˜κ²Œ 되면 μΉœκ΅¬μ™€μ˜ 긍정적인 λ°©ν–₯의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΄ κ°€λŠ₯ν•˜κ³ , μΉœκ΅¬μ™€ ν•¨κ»˜ν•΄μ„œ 성곡할 수 μžˆμ—ˆμŒμ„ μ•Œλ €μ£Όκ²Œ λ˜μ–΄μ„œ ν˜Όμžμ„œλ§Œ ν•˜λ €κ³  ν•˜λŠ” 뢀뢄이 κ°œμ„ λ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    β“Ί β€˜μ˜€λŠ˜μ˜ 예쁜말 λ―Έμ…˜β€™ ν™œλ™μ„ ν•˜λ£¨ 일과에 ν¬ν•¨ν•œλ‹€.
    - 예λ₯Ό λ“€μ–΄ μœ μΉ˜μ›μ—μ„œμ˜ 일과 λ™μ•ˆ β€œκ³ λ§ˆμ›Œβ€λΌλŠ” 말을 λˆ„κ°€ κ°€μž₯ 많이 μ‚¬μš©ν–ˆλŠ”μ§€ λ―Έμ…˜μ„ μ£Όμ–΄μ„œ 놀이λ₯Ό 톡해 μœ μ•„μ˜ λ§μ—μ„œ 긍정적인 말이 λ‚˜μ˜¬ 수 μžˆλ„λ‘ μ§€λ„ν•˜λ©΄ 도움이 될 것 κ°™λ‹€.
    !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μœ μ•„κ°€ 상황과 μžμ‹ μ˜ 곡격적인 행동에 λŒ€ν•΄μ„œ 잘λͺ»λ¨μ„ μΈμ‹ν•˜κ³  μ–΄λ–»κ²Œ 행동해야 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μ•Œλ €μ£Ό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΄λŸ¬ν•œ 지도방법듀을 κ°€μ •κ³Ό μ›μ—μ„œ μΌκ΄€μ„±μžˆκ²Œ κ³„μ†μ μœΌλ‘œ 지도해주어야 ν•˜λŠ” 것이라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* μœ μ•„μ˜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κ΄€μ°°μ§€ κΈ°λ‘ν•˜κΈ°








    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