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ˆ˜μ—…μ‹€μ—° - (λŒ€μ†Œμ§‘λ‹¨)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„ μ•Œμ•„μš” (5μ„Έ) - πŸ‘Άμœ μ•„κ΅μœ‘πŸ‘Ά
    λ°˜μ‘ν˜•

     

    μœ μ•„μ‚¬νšŒκ΅μœ‘-역사적 인물-μ‚¬νšŒμ  μžμ› ν™œμš©ν•˜κΈ°

    <μœ μ•„μ‚¬νšŒκ΅μœ‘ 유의점-역사적 인물>

    * κ΅μ‚¬μ˜ μ„€λͺ…식 접근보닀 μœ μ•„μ˜ 놀이식 접근이 더 νš¨κ³Όμ μ΄λ‹€.

     

    * κ·Έ μ‹œλŒ€μ˜ 옷과 κ³΅μ˜ˆν’ˆ, μ›μžλ£Œ, μ‹œμ²­κ° μžλ£Œλ“€μ„ μ€€λΉ„ν•˜μ—¬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- μœ μ•„κ°€ 인물에 λŒ€ν•œ 이야기λ₯Ό μžμ‹ μ˜ 이야기인 κ²ƒμ²˜λŸΌ λ°œν‘œ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

     

    * μœ„μΈμ—λ§Œ ν•œμ • 짓기 X , ν• λ¨Έλ‹ˆλ‚˜ 기타 μΉœμˆ™ν•œ μ–΄λ₯Έλ“€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* 초청이 κ°€λŠ₯ν•œ 인물일 경우 인물과 삢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μžμ„Έν•˜κ²Œ 이해할 수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* 역사적 인물에 λŒ€ν•œ ν•„μš”ν•œ 자료λ₯Ό μΆ©λΆ„νžˆ μˆ˜μ§‘ν•˜μ—¬ ν™œμš©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* μœ μ•„κ°€ 역사적 인물의 삢에 곡감할 수 μžˆλ„λ‘ 역사적 μΈλ¬Όμ—κ²Œ μ μ ˆν•œ 질문 λͺ©λ‘±μ„ κ΅¬μ„±ν•œλ‹€.

    <ꡐ수-ν•™μŠ΅ ν™œμš©>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˜ 절차

    절차 λ‚΄μš©
    역사적 인물
    μ†Œκ°œν•˜κΈ°
    * μ‚¬μ§„μžλ£Œ, λ„μ„œ, λ™μ˜μƒ λ“± κ΄€λ ¨ 자료λ₯Ό ν™œμš©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λ²•μœΌλ‘œ 역사적 인물을 μ†Œκ°œν•˜κΈ°
    역사적 인물
    νŠΉμ§• μ°ΎκΈ°
    * κ΄€λ ¨ 자료λ₯Ό 톡해 λ“œλŸ¬λ‚˜λŠ” 역사적 인물의 μ‹œλŒ€μ  λ°°κ²½, ν™˜κ²½, 성격, 업적 λ“±μ˜ νŠΉμ§• μ°ΎκΈ°
    κ΄€λ ¨ 정보 μˆ˜μ§‘ν•˜κΈ° * 역사적 인물에 λŒ€ν•΄ κΆκΈˆν•œ λ‚΄μš©μ΄λ‚˜ μ•Œκ³  싢은 λ‚΄μš©κ³Ό κ΄€λ ¨λ„λ‹ˆ 정보λ₯Ό μˆ˜μ§‘ν•˜κΈ°
    μˆ˜μ§‘ν•œ 정보 곡유,
    λΉ„κ΅ν•˜κΈ°
    * μˆ˜μ§‘ν•œ 정보λ₯Ό μΉœκ΅¬λ“€κ³Ό κ³΅μœ ν•˜κ³  λΉ„μŠ·ν•˜κ±°λ‚˜ λ‹€λ₯Έ 정보 /  μƒˆλ‘œμš΄ 정보가 μžˆλŠ”μ§€ λΉ„κ΅ν•˜κΈ°
    μ •λ¦¬ν•˜κΈ° * μˆ˜μ§‘ν•œ 정보λ₯Ό κ·Έλ¦Ό, 사진, 글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 μ •λ¦¬ν•˜κΈ°
    λ°œν‘œ 및 ν‰κ°€ν•˜κΈ° * μ •λ¦¬ν•œ 정보λ₯Ό μΉœκ΅¬λ“€μ—κ²Œ μ†Œκ°œν•˜κΈ°, 기얡에 λ‚¨λŠ” μ •λ³΄λ‚˜ μƒˆλ‘­κ²Œ μ•Œμ•„λ³΄κ³  싢은 λ‚΄μš©μ— λŒ€ν•΄ λ‚˜λˆ„κ³  ν™œλ™ν•˜λ©° μ–΄λ €μ› κ±°λ‚˜ μ¦κ±°μ› λ˜ 점에 λŒ€ν•΄ μ΄μ•ΌκΈ°ν•˜κΈ°

    μœ μ•„μ‚¬νšŒκ΅μœ‘- 역사적인물.pptx
    0.50MB

    λ‹¨μœ„κ³„νšμ•ˆ

    일일주제 μš°λ¦¬λ‚˜λΌμ˜ μžλž‘ μ˜ˆμƒμ‹œκ°„ 25λΆ„ 5μ„Έ
    ν™œ 동 λͺ…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„ μ•Œμ•„μš” ν™œλ™μœ ν˜• 역사적 인물 λŒ€/μ†Œμ§‘λ‹¨
    ν™œλ™λͺ©ν‘œ ●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관심을 가진닀.
    ●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과정에 즐겁게 μ°Έμ—¬ν•œλ‹€.
    ● μƒˆλ‘­κ²Œ μ•Œκ²Œ 된 지식을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  λˆ„λ¦¬κ³Όμ •
    κ΄€λ ¨μš”μ†Œ
     
    μ˜μ‚¬μ†Œν†΅> 듣기와 λ§ν•˜κΈ°> λ§μ΄λ‚˜ 이야기λ₯Ό 관심 있게 λ“£λŠ”λ‹€
    μžμ—°νƒκ΅¬> 탐ꡬ과정 즐기기> κΆκΈˆν•œ 것을 νƒκ΅¬ν•˜λŠ” 과정에 즐겁게 μ°Έμ—¬ν•œλ‹€
     
    μ€€λΉ„λ¬Ό λ§Œμ› 지폐 κ·Έλ¦Ό,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 / ν›ˆλ―Όμ •μŒ, 농사직섀, μž₯μ˜μ‹€, μ‚¬μ§„μžλ£Œ / μΉ΄λ“œ,
    단계 ν™œλ™
    κ³Όμ •
    ꡐ수 ㆍ ν•™μŠ΅ ν™œλ™ 자료 및 유의점
    λ„μž…
    (4λΆ„)
    ν₯미유발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ν™œλ™μ†Œκ°œ
    * μ—¬λŸ¬ 지폐λ₯Ό μ‚΄νŽ΄λ³΄λ©° 이야기 λ‚˜λˆ„κΈ°
    - λͺ¨λ‘λ“€ μžλ¦¬μ— μ•‰μ•˜λ‚˜μš”?
    - β˜…β˜…λ°˜ μ—¬λŸ¬λΆ„ μ—¬κΈ° λ³΄μ΄λŠ” 이것은 λ­˜κΉŒμš”?
    - μ—¬λŸ¬λΆ„μ€ μ—¬κΈ° λ³΄μ΄λŠ” 지폐(돈)을 μ‚¬μš©ν•΄λ³Έ κ²½ν—˜μ΄ μžˆλ‚˜μš”?
    - μ–Έμ œ μ‚¬μš©ν•΄λ³΄μ•˜λ‚˜μš”?
    - μ—¬κΈ° λ³΄μ΄λŠ” μ§€νλ“€μ—λŠ” μ–΄λ–€ 것(νŠΉμ§•)이 λ³΄μ΄λ‚˜μš”?
    - λ§žμ•„μš”. 그림이 κ·Έλ €μ Έμžˆμ–΄μš”.
    - (μ§€νν•˜λ‚˜μ”© μ§šμ–΄λ³΄λ©΄μ„œ) 이건 μ–Όλ§ˆμ§œλ¦¬ μ§€νμΌκΉŒμš”? 이 (ex μ²œμ›) 짜리 지폐에 그렀진 μ‚¬λžŒμ€ λˆ„κ΅¬μΌκΉŒμš”?
    - μ§€νμ—λŠ” λ„λŒ€μ²΄ μ–΄λ–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κ·Έλ €μ§€λŠ” κ±ΈκΉŒμš”?
    - λ§žμ•„μš”. μš°λ¦¬λ‚˜λΌλ₯Ό λΉ›λƒˆλ˜ μ‚¬λžŒμ΄λ‚˜ ν›Œλ₯­ν•œ 일을 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그렀진닀고 ν•΄μš”.
     
    * 였늘 ν™œλ™μ— λŒ€ν•œ μ†Œκ°œ
    - μ˜€λŠ˜μ€ μ—¬κΈ° λ³΄μ΄λŠ” 지폐듀 μ€‘μ—μ„œλ„ (λ§Œμ› 그림을 λ“€κ³ ) λ§Œμ›μ— 그렀진 / μ•„κΉŒ λˆ„κ΅¬λΌκ³  ν–ˆμ£ ? λ§žμ•„μš”. /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š°λ¦¬κ°€ 직접 μ•Œμ•„λ³Ό κ±°μ—μš”.
    γ‰Ά
    μ²œμ›-μ˜€λ§Œμ› 지폐 그림자료,
     
     
    μ „κ°œ
    (15λΆ„)
     
     
    μ•ˆλ¬Όμ†Œκ°œ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ν™œλ™μ†Œκ°œ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ν™œλ™μ „κ°œ
     
     
    ν™œλ™
    마무리
    *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κ΄€ν•œ 이야기 λ“€λ €μ£ΌκΈ°
    - μΉœκ΅¬λ“€μ€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λ“€μ–΄λ³Έ 적이 μžˆλ‚˜μš”?
    -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€ μ–΄λ–€ ν›Œλ₯­ν•œ 일을 ν–ˆκΈ°μ— μ΄λ ‡κ²Œ μš°λ¦¬κ°€ 자주 μ‚¬μš©ν•˜λŠ” 지폐에 λ“€μ–΄κ°ˆ 수 μžˆμ—ˆμ„κΉŒμš”?
    - μ„ μƒλ‹˜μ΄ μ§€κΈˆλΆ€ν„°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λ‹˜μ΄ ν•˜μ‹  일듀과 이야기λ₯Ό λ“€λ €μ€„ν…Œλ‹ˆ 잘 λ“€μ–΄λ³΄μ•„μš”.
     
     
    *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˜ 업적에 λŒ€ν•΄μ„œ 더 μžμ„Ένžˆ μ•Œμ•„λ³΄κΈ°
    (ν™œλ™μ•ˆλ‚΄)
    - μ˜€λŠ˜μ€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동화 μ†μ—μ„œ μ°Ύμ•„λ³΄λŠ” ν™œλ™μ„ ν•΄λ³Όκ±°μ—μš”.
    - 우리 μΉœκ΅¬λ“€μ΄ 읽고 싢은 책이 μžˆλŠ” 곳에 3λͺ…μ”© 잘 앉아 μ£Όμ—ˆλ„€μš”.
    - 앉은 μžλ¦¬μ—μ„œ λͺ¨μΈ μΉœκ΅¬λ“€μ΄ μ§€κΈˆμ€ λͺ¨λ‘ μ΄ λ˜λŠ”κ±°μ—μš”.
    - 자, λ¨Όμ € λͺ¨λ‘  μΉœκ΅¬λ“€ν•˜κ³  λ¨Όμ € 책을 μ½μ–΄μš”.
    - 그리고 또 μ–΄λ–€ 것을 ν• κΉŒμš”? (쒅이λ₯Ό 보여주며) μ„ μƒλ‹˜μ΄ μ—¬λŸ¬λΆ„μ—κ²Œ 쀄 이 ν™œλ™μ§€μ— μ—¬λŸ¬λΆ„μ΄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•Œκ²Œ 된 것을 κΈ€μ΄λ‚˜ 그림으둜 ν‘œν˜„ν•΄λ³΄λŠ” ν™œλ™μ„ ν•΄λ³Όκ±°μ—μš”.
    - 그리고 λ‚˜λ©΄ 이제 μΉœκ΅¬λ“€μ΄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˜ μ–΄λ–€ 것을 μ°Ύμ•˜κ³ , μ•Œμ•„λ³΄μ•˜λŠ”μ§€ μ•žμ— λ‚˜μ™€μ„œ μΉœκ΅¬λ“€μ—κ²Œ μ†Œκ°œν•΄λ³΄λŠ” ν™œλ™μ„ ν•΄λ³Όκ±°μ—μš”.
    - μ§€κΈˆ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΄μ„œ(15λΆ„ λ™μ•ˆ ν•  μ˜ˆμ •) 큰 λ°”λŠ˜μ΄ 00으둜 κ°€λ©΄ ν™œλ™μ„ λ§ˆλ¬΄λ¦¬ν•˜λ„λ‘ ν•΄μš”. (μˆ˜μ—…ν•  λ•Œ μ‹œκ³„λ₯Ό 보고 λ°”λŠ˜μ˜ μœ„μΉ˜λ‘œ μ„€λͺ…ν•΄μ£ΌκΈ°)
     
    (ν™œλ™ν•˜κΈ°)
    - (μœ μ•„λ“€μ΄ μ–΄λ–»κ²Œ ν™œλ™μ„ ν•΄κ°€κ³  μžˆλŠ”μ§€ κ΄€μ°°ν•˜κ³  도움이 ν•„μš”ν•œ 뢀뢄은 도움을 μ€€λ‹€)
    - (ν™œλ™ μ’…λ£Œ 5λΆ„μ „ μœ μ•„λ“€μ—κ²Œ μ‹œκ°„ 고지)
     
    (ν™œλ™λ§ˆλ¬΄λ¦¬)
    - 이제 μ‹œκ°„μ΄ λ‹€λ˜μ—ˆμ–΄μš”. ν˜Ήμ‹œ μ‹œκ°„μ΄ μ’€ 더 ν•„μš”ν•œ λͺ¨λ‘ μ΄ μžˆλ‚˜μš”?
    - μ—†λ‹€λ©΄, λͺ¨λ‘ λ³„λ‘œ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˜ 업적에 λŒ€ν•΄μ„œ μ•Œκ²Œ 된 것 λ°œν‘œλ₯Ό μ‹œμž‘ν•΄λ„ λ κΉŒμš”?
    - (μœ μ•„μ˜ 이야기λ₯Ό λ“£κ³ ) 우리 00이의 λͺ¨λ‘ μ€ ~~ν•œ 것을 μ•Œκ²Œ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΄μš”. μ—΄μ‹¬νžˆ μž˜ν–ˆλ‹€λŠ” 의미둜 칭찬의 λ°•μˆ˜λ₯Ό μ³μ€„κΉŒμš”?
    - “칭찬의 λ°•μˆ˜λ₯Ό! 짝짝짝 μΉ­μ°¬!”
    - μ„ μƒλ‹˜ μ΄λ²ˆμ—” 저희 λͺ¨λ‘ μ΄ λ°œν‘œν• λž˜μš”! 손 λ“€μ–΄λ³ΌκΉŒμš”?
     
    γ‰Ά
   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 동화,
    ν›ˆλ―Όμ •μŒ,
    농사직섀,
    츑우기 κ΄€λ ¨ 정보 자료,
    ν™œλ™μ§€,
    μ‹ΈμΈνŽœ,
    색연필
    마무리
    (5λΆ„)
      - μ˜€λŠ˜μ€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š°λ¦¬κ°€ μ•Œμ•„λ³΄μ•˜λŠ”λ° μ–΄λ• λ‚˜μš”?
    - κ°€μž₯ 기얡에 λ‚¨κ±°λ‚˜ μƒˆλ‘­κ²Œ μ•Œκ²Œ 된 것이 μžˆλ‚˜μš”?
     
    평가관점 ●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관심을 κ°€μ§€λŠ”κ°€?
    ●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과정에 즐겁게 μ°Έμ—¬ν•˜λŠ”κ°€?
    ● μƒˆλ‘­κ²Œ μ•Œκ²Œ 된 지식을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?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