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Έμ„±λ‘  기말고사 μš”μ  정리 - πŸ‘Άμœ μ•„κ΅μœ‘πŸ‘Ά
    λ°˜μ‘ν˜•

     
   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Έμ„±λ‘ (μ–‘μž₯λ³Έ HardCover)
    β–Ά 이 책은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Έμ„±λ‘ μ— λŒ€ν•΄ 닀룬 λ„μ„œμž…λ‹ˆλ‹€.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Έμ„±λ‘ μ˜ 기초적이고 μ „λ°˜μ μΈ λ‚΄μš©μ„ 확인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κ΅¬μ„±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    μ €μž
    μœ μΉ μ„ , κΆŒμ’…μ• , 이은희, 졜유경, 손정민
    좜판
    곡동체
    좜판일
    2018.01.10


    기말고사 p.241~

    제8-9μž₯ 쒋은 λ³΄μœ‘κ΅μ‚¬κ°€ 되기 μœ„ν•œ 인성 덕λͺ© μ‹€μ²œλ²•

    <쒋은 λ³΄μœ‘κ΅μ‚¬κ°€ 되기 μœ„ν•œ 인성 덕λͺ©> - μ‚¬μ§€μ„ λ‹€ν˜•


    a.κ²½μ²­ : μƒλŒ€λ°©μ˜ 말을 κ·€ κΈ°μšΈμ—¬ λ“£λŠ” 것.

    +ν•˜λ˜ 일 λ©ˆμΆ”κ³ 
    μƒλŒ€λ°©μ—κ²Œ 집쀑을 ν•΄μ„œ
    μƒλŒ€λ°©μ΄ 쑴쀑받고 μžˆλ‹€λŠ” λŠλ‚Œμ„ 전달.

    (경청의 3단계)
    1단계 λ§ν•˜λŠ” μ‚¬λžŒ 바라보기
    2단계 λ§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—κ²Œ λ°˜μ‘μ„ 보이기
    3단계 λ§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˜ 말을 λκΉŒμ§€ λ“£κΈ°

    b.예절 : μƒλŒ€λ°©μ—κ²Œ 기본적으둜 μ§€μΌœμ•Ό ν•  약속

    + μ˜ˆμ˜λ²”μ ˆμ˜ 쀀말.
    (예의=μƒν˜Έ 간에 κ°–μΆ”μ–΄μ•Ό ν•  '말', 'λͺΈκ°€μ§')
    (λ²”μ ˆ=μ ˆμ°¨λ‚˜ μ§ˆμ„œ)

    +인사 : μ˜ˆμ ˆμ„ μ‹€μ²œ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μž₯ 쉽고 λΉ λ₯Έ 방법.

    c.쑴쀑 : λ‚˜μ™€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, μžμ—°μ— λŒ€ν•΄ μ†Œμ€‘νžˆ μ—¬κΈ°λŠ” 것.

    +λ‚˜-전달법 : μƒλŒ€ λΉ„λ‚œ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λ‚΄ λ§ˆμŒμ„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방법.

    d.μ±…μž„ : 맑은 λ°” μž„λ¬΄λ₯Ό λκΉŒμ§€ ν–‰ν•˜λŠ” 것.

    e.λ°°λ € : λ‚˜μ™€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, ν™˜κ²½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λ―Όκ°ν•˜κ²Œ κ΄€μ°°ν•œ ν›„ λ‚˜μ˜ 도움이 ν•„μš”ν•  λ•Œ 도움을 μ£ΌλŠ” 것.

    f.감사 : μƒλŒ€λ°©μ—κ²Œ 고마운 λ§ˆμŒμ„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것.


    1. μœ μ•„, λΆ€λͺ¨ λ“±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 이야기에 'κ²½μ²­'ν•˜λŠ” ꡐ사 되기
    2. '예절'을 잘 μ§€ν‚€λŠ” ꡐ사 되기
    3. '쑴쀑'ν•˜λŠ” ꡐ사 되기
    4. 'μ±…μž„κ°'이 μžˆλŠ” ꡐ사 되기
    5. λ‚˜λ³΄λ‹€λŠ”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„ λ¨Όμ € 'λ°°λ €'ν•˜λŠ” ꡐ사 되기
    6. μž‘μ€ 일에도 '감사'ν•˜λŠ” ꡐ사 되기


    제10μž₯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행볡


    1.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행볡 μ°ΎκΈ°

    2.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행볡 ν‚€μš°κΈ°
    <행볡에 λ―ΈμΉ˜λŠ” 심리적 μš”μΈ>
    1) λ‚™κ΄€μ„±
    2) 자쑴감
    (1) 자쑴감 λ†’μ΄λŠ” 방법 a. λ‚˜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μž.(자기 이해 μ„ ν–‰) b. 놀이 ν™œλ™μ„ 즐겨라.

    3.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ν–‰λ³΅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(λ³΄μœ‘κ΅μ‚¬ μ˜μ‚¬μ†Œν†΅ p.329)

    (1) 무쑰건 맞μž₯κ΅¬μΉ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
    μƒλŒ€λ°©μ„ 마음으둜 κ³΅κ°ν•˜λ©΄μ„œ λ“£λŠ”λ‹€.
    (2) μƒλŒ€λ°©μ΄ λ§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μ•Œμ•„μ€„ 거라고 μƒκ°ν•˜μ§€ 말고,
    μžμ‹ μ΄ ν•˜κ³  싢은 말을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 „λ‹¬ν•œλ‹€.
    (3) νšŒμ˜μ—μ„œ μžμ‹ μ˜ 생각을 μ†”μ§ν•˜κ³ 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 „ν•˜μž.
    + μΆ”κ°€μ μœΌλ‘œ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κ³Ό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λ¬Έμ œκ°€ 생겼을 λ•ŒλŠ”
    κ·Έ μ‚¬λžŒμ„ λΉ„λ‚œν•˜κΈ°λ³΄λ‹¨ μ—­μ§€μ‚¬μ§€λ‘œ λ¨Όμ € μ΄ν•΄ν•΄λ³΄μž.
    그러고 λ‚˜μ„œ ν–‰λ³΅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„ μœ„ν•΄ λ‚΄κ°€ λ¨Όμ € λΆ€λ“œλŸ½κ²Œ λ‹€κ°€κ°€λŠ” 것이닀.
    이렇듯 ν–‰λ³΅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€ 무엇보닀 λ‚˜ μžμ‹ μ—κ²Œ 달렀 μžˆλ‹€.

    제11μž₯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인간관계


    1. μ˜μœ μ•„μ™€μ˜ 관계

    1)μ˜μœ μ•„κΈ° λ°œλ‹¬μ  νŠΉμ„±(μ˜μœ μ•„ λ°œλ‹¬ νŠΉμ„± p.340)
    * μ˜μœ μ•„κΈ°-κ±΄μ „ν•œ 성격 ν˜•μ„±, κΈ°λ³Έμƒν™œλŠ₯λ ₯ κ°€μž₯ ν™œλ°œν•˜κ²Œ λ°œλ‹¬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    κ΅μ‚¬λŠ” μ˜μœ μ•„μ˜ λ°œλ‹¬μ  νŠΉμ„±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
    이에 λ§žλŠ” 도움을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μ˜μœ μ•„μ˜ λ°œλ‹¬μ  νŠΉμ„±μœΌλ‘œλŠ” (1)μ˜μ‘΄μ„±, (2)개인차, (3)민감성 이 μžˆλ‹€.

    (1) μ˜μ‘΄μ„±
    : μ˜μœ μ•„κΈ°λŠ” μ˜μ‘΄μ„±μ„ κ°€μ§€κ³  μ„±μž₯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    ν˜Όμžμ„œλŠ” 생쑴할 수 μ—†κ³ ,
    νƒ€μΈμ˜ 도움을 λ°›μ•„μ•Όλ§Œ λ°œλ‹¬μ  μš”κ΅¬λ₯Ό ν•΄κ²°ν•΄ λ‚˜κ°ˆ 수 μžˆλ‹€.
    ν•˜μ—¬ κ΅μ‚¬λŠ” μ˜μœ μ•„μ˜ 심리적 μ•ˆμ •κ°μ„ μœ„ν•΄ 관심을 μ£Όκ³  λ³΄ν˜Έ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(2) 개인차
    : μ˜μœ μ•„λ§ˆλ‹€ κ°œμΈμ°¨κ°€ 있기 λ•Œλ¬Έμ—
   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ν™œλ™μ΄ λ‹€λ₯Ό 수 μžˆλ‹€.
    ν•˜μ—¬ κ΅μ‚¬λŠ” κ°œμ„±μ„ μ‘΄μ€‘ν•˜λŠ”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λ§Œλ“€κ³ 
    개인적 μˆ˜μ€€μ— μ•Œλ§žμ€ ν•™μŠ΅κΈ°νšŒλ₯Ό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(3) 민감성
    : μ˜μœ μ•„κΈ°λŠ” μ£Όμœ„μ—μ„œ 받은 자극과 λ°˜μ‘λ“€μ΄
    이후 λ°œλ‹¬ν•΄λ‚˜κ°€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    신체, 인지, μ‚¬νšŒ, μ •μ„œ, μ–Έμ–΄, μ°½μ˜μ„± λ“± λ°œλ‹¬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민감성이 큰 μ‹œκΈ°μ΄λ‹€.
    λ”°λΌμ„œ κ΅μ‚¬λŠ” λ°œλ‹¬μ— μ μ ˆν•œ μžκ·Ήμ„ μ£Όκ³ 
    성취감을 갖도둝 ν•˜μ—¬ λ°œλ‹¬μ„ 촉진할 뿐 μ•„λ‹ˆλΌ
    λ‹€μŒ λ‹¨κ³„λ‘œμ˜ λ°œλ‹¬μ΄ 순쑰둭게 μ§„ν–‰λ˜λ„λ‘ 도움을 μ£Ό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2) 쑴쀑을 ν†΅ν•œ 관계 ν˜•μ„±
    (1) μ˜μœ μ•„μ˜ ꢌ리 쑴쀑
    (2) μ•„λ™μ˜ κΆŒλ¦¬ν—Œμž₯
    <보건볡지뢀, μ•„λ™κΆŒλ¦¬ν—Œμž₯>
    (1) 아동은 생λͺ…을 쑴쀑받아야 ν•˜λ©°, λΆ€λͺ¨μ™€ κ°€μ‘±μ˜ λ³΄μ‚΄ν•Œμ„ 받을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    (2) 아동은 λͺ¨λ“  ν˜•νƒœμ˜ ν•™λŒ€μ™€ λ°©μž„, 폭λ ₯κ³Ό μ°©μ·¨λ‘œλΆ€ν„° λ³΄ν˜Έλ°›μ„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    (3) 아동은 μΆœμ‹ , 성별, μ–Έμ–΄, 인쒅, 쒅ꡐ, μ‚¬νšŒκ²½μ œμ  λ°°κ²½, ν•™λ ₯, μ—°λ Ή, μž₯μ•  λ“±μ˜ 이유둜 차별받지 μ•Šμ„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    (4) 아동은 개인적인 μƒν™œμ΄ λΆ€λ‹Ήν•˜κ²Œ κ³΅κ°œλ˜μ§€ μ•Šκ³ , λ³΄ν˜Έλ°›μ„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    (5) 아동은 μ‹ μ²΄μ μ •μ‹ μ 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κ±΄κ°•ν•˜κ²Œ μ„±μž₯ν•˜κ³  λ°œλ‹¬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기본적인 μ˜μ–‘, μ£Όκ±°, 의료 등을 지원받을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    (6) 아동은 μžμ‹ μ΄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지식과 정보λ₯Ό μ•Œ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    (7) 아동은 자유둭게 μƒμƒν•˜κ³  λ„μ „ν•˜λ©° 창의적으둜 ν™œλ™ν•˜κ³  μžμ‹ μ˜ λŠ₯λ ₯κ³Ό μ†Œμ§ˆμ— 따라 κ΅μœ‘λ°›μ„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    (8) 아동은 νœ΄μ‹κ³Ό μ—¬κ°€λ₯Ό λˆ„λ¦¬λ©° λ‹€μ–‘ν•œ 놀이와 였락, λ¬Έν™”μ˜ˆμˆ  ν™œλ™μ— 자유둭고 즐겁게 μ°Έμ—¬ν• 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    (9) 아동은 μžμ‹ μ˜ 생각과 λŠλ‚Œμ„ 자유둭게 ν‘œν˜„ν•  수 있으며, μžμ‹ μ—κ²Œ 영ν–₯을 μ£ΌλŠ” 결정에 이견을 λ§ν•˜κ³  이λ₯Ό 쑴쀑받을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
    3) μœ μ•„-ꡐ사 인간관계

    2. λΆ€λͺ¨μ™€μ˜ 관계
    <μœ μ•„κ΅μ‚¬-λΆ€λͺ¨μ˜ 인간관계 νŠΉμ„±>
    (1) μœ μ•„κ΅μ‚¬μ™€ λΆ€λͺ¨μ˜ μΈκ°„κ΄€κ³„λŠ” μžμ‹ λ“€μ˜ μ˜μ§€μ™€λŠ” 관계없이 운λͺ…적 λ§Œλ‚¨μ΄λ‹€.
    (2) μœ μ•„κ΅μ‚¬μ™€ λΆ€λͺ¨μ˜ μΈκ°„κ΄€κ³„λŠ” μœ μ•„λ₯Ό 맀개둜 ν•˜μ—¬ λ§Ίμ–΄μ§€λŠ” 간접적인 관계이닀.
    (3) μœ μ•„κ΅μ‚¬μ™€ λΆ€λͺ¨μ˜ μΈκ°„κ΄€κ³„λŠ” 'μœ μ•„μ˜ ꡐ윑'κ³Ό κ΄€λ ¨ν•˜μ—¬ 접촉이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뢀뢄적인 관계이닀.
    (4) μœ μ•„κ΅μ‚¬μ™€ λΆ€λͺ¨μ˜ μΈκ°„κ΄€κ³„λŠ” 보톡 1λ…„ λ‹¨μœ„ λ§Œλ‚¨μ˜ νŠΉμ„±μ„ κ°–λŠ”λ‹€.

    3. λ™λ£Œ ꡐ사 및 μ§μ›κ³Όμ˜ 관계

    제12μž₯ λ³΄μœ‘κ΅μ‚¬μ™€ 직무만쑱


    1.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직무만쑱
    1) μ§λ¬΄λ§Œμ‘±λ„μ˜ κ°œλ…
    : 개인이 직무에 λŒ€ν•΄ κ°€μ§€λŠ” μΌμ’…μ˜ μ •μ„œμ μΈ νƒœλ„λ‘œ
    ꡐ사가 μžμ‹ μ˜ 직무λ₯Ό μˆ˜ν–‰ν•  λ•Œ 직업에 λŒ€ν•΄ λ³΄λžŒμ„ 느끼고 긍지λ₯Ό κ°€μ§€λŠ” 만쑱의 정도.

    2) 직무만쑱의 μ€‘μš”μ„±
    : a.μ§λ¬΄λ§Œμ‘±μ€ κ°€μΉ˜νŒλ‹¨μ μΈ κ²ƒμœΌλ‘œ 직μž₯을 생계 μˆ˜λ‹¨μ΄ μ•„λ‹Œ μžμ•„μ‹€ν˜„μ˜ μž₯으둜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    b. μ§λ¬΄λ§Œμ‘±μ„ λŠλΌμ§€ λͺ» ν•˜λ©΄ μ‚Ά μžμ²΄μ— λΆˆλ§Œμ‘±μ„ 느끼게 ν•˜κΈ°μ— μ§λ¬΄λ§Œμ‘±μ€ 정신적심리적 츑면에 μžˆμ–΄ λŒ€λ‹¨νžˆ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    c. 직무만쑱 신체적인 건강에도 영ν–₯을 미치기 λ•Œλ¬Έμ—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    d. μ§λ¬΄λ§Œμ‘±μ€ 근둜자의 직무성과에 영ν–₯을 μ£Ό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    e. μ§λ¬΄λ§Œμ‘±μ„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›λ§Œν•œ 인간관계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λ° 영ν–₯을 μ£Ό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    f. 직무만쑱이 λ†’κ²Œ 되면 이직λ₯ κ³Ό 결근율이 κ°μ†Œν•˜κ³ , 생산성 μ¦κ°€μ˜ νš¨κ³Όλ„ 얻을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    5) μ§λ¬΄λ§Œμ‘±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μš”μΈ
    (1) 인간관계
    : 원μž₯, λ™λ£Œ ν•™λΆ€λͺ¨λ“€κ³Ό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–»μ–΄μ§€λŠ” μ‚¬νšŒμ  심리적 λ§Œμ‘±μ— 따라 직무 μ˜μš•μ΄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λ‹€.

    (2) μ‚¬νšŒμ μΈ 인정
    : μ‚¬νšŒ 전체적인 μš”μΈμ— μ˜ν•΄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 μ‚¬νšŒμ μΈ 인정에 따라 직무만쑱이 μ •ν•΄μ§„λ‹€.

    (3) 직무 자체
    : 직무 자체라 함은 κ΅μ‚¬μ˜ 직무 μ˜μš•, ν•™μŠ΅μ§€λ„μ— 성싀함, 적성에 λŒ€ν•œ λ§Œμ‘±μ„ λ§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
    주관적 심리 μƒνƒœλ‘œμ„œ 근무성적 등에 λ°˜μ˜λ˜μ–΄ 직무만쑱이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

    (4) μ—…λ¬΄μ˜ νŠΉμ„±
    : ꡐ사듀이 μˆ˜ν–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—…λ¬΄μ˜ μ–‘κ³Ό μ†Œμš”μ‹œκ°„μ— μ˜ν•΄ 직무만쑱이 μ’Œμš°λœλ‹€.

    (5) 근무쑰건
    : κ·Όλ¬΄ν™˜κ²½μ—μ„œ λ³΄μœ‘κ΅μ‚¬κ°€ λŠλΌλŠ” 심리적 μƒνƒœκ°€ μ§λ¬΄λ§Œμ‘±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.

    (6) 후생볡지
    (7) 지속적인 보수ꡐ윑 및 재ꡐ윑
    (8) λ…Έλ ₯에 μƒμ‘ν•œ μ μ •ν•œ λ³΄μˆ˜μ™€ μŠΉμ§„μ˜ 기회

    2.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슀트레슀
    1) 직무 슀트레슀
    (1) 직무 슀트레슀의 κ°œλ…
    (2)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직무 슀트레슀
    (3) 직무 슀트레슀 μœ ν˜•
    (4) 직무 슀트레슀 원인

    3.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슀트레슀 관리
    1) 직무 슀트레슀 λŒ€μ²˜λ°©μ•ˆ
    a.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κ΅μœ‘μ² ν•™κ³Ό κ΅μœ‘λ°©λ²•μ— 관심 κ°–κΈ°
    b. μ—΄λ¦° 마음으둜 ν˜„μ§ ꡐ윑 ν”„λ‘œκ·Έλž¨, μ›Œν¬μˆ, 각쒅 μ„Έλ―Έλ‚˜ 등에 적극적으둜 μ°Έμ—¬ν•˜κΈ°
    c.μ‹ μ²΄μ μœΌλ‘œλ‚˜ μ •μ‹ μ μœΌλ‘œ 건강을 μœ μ§€ν•˜κΈ°
    d.전곡 μ΄μ™Έμ˜ μ±…μ΄λ‚˜ 전문적 μž‘μ§€λ₯Ό 읽기
    e.κ΄€λ‘€ν™”λœ 행동에 λ„μ „ν•˜μ§€ 말고, 그것을 ν”Όν•˜κ±°λ‚˜ μœ΅ν†΅μ„± 있게 λŒ€μ²˜ν•˜κΈ°
    f.항상 μ˜ˆλ―Όν•œ 감각과 열정적인 마음 κ°–κΈ°.

    2) 슀트레슀 λŒ€μ²˜λ°©μ•ˆ μ „λž΅ μœ ν˜•
    3) 슀트레슀 λŒ€μ²˜μ „λž΅

    4. μ–΄λ¦°μ΄μ§‘μ˜ 긍정적인 쑰직 λ¬Έν™”
    1) μ–΄λ¦°μ΄μ§‘μ˜ 쑰직 νŠΉμ„±
    a.어린이집은 μ΄ˆμ€‘λ“±ν•™κ΅μ™€ 달리 κ·Έ 규λͺ¨κ°€ 맀우 μž‘κ³  인적 ꡬ성이 λ‹¨μˆœν•΄μ„œ
    원μž₯ μž„μ˜λŒ€λ‘œ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κ²½ν–₯이 있고,
    체계적이고 ν•©λ¦¬μ μœΌλ‘œ μš΄μ˜λ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μœ΅ν†΅μ„±κ³Ό 가쑱적 νŠΉμ„±μ„ κ°€μ§€κΈ° λ§ˆλ ¨μ΄λ‹€.

    b. μ–΄λ¦°μ΄μ§‘μ˜ 쑰직 ꡬ성은 λŒ€λΆ€λΆ„ μ—¬μ„±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있으며 개인적 배경은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μžˆλ‹€.

    c.어린이집은 λ‹€λ₯Έ 학ꡐ쑰직과 닀리 쒅일 μš΄μ˜λ˜λ©΄μ„œ 보윑과 κ΅μœ‘μ΄λΌλŠ” 두 κ°€μ§€ λͺ©μ μ„±μ„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‹€.

    d. μ–΄λ¦°μ΄μ§‘μ˜ λ³΄μœ‘κ΅μ‚¬λ₯Ό μœ„ν•œ 물리적 ν™˜κ²½κ³Ό μ‹œκ°„μ  ν™˜κ²½μ€ κ°œμ„ μ˜ μ—¬μ§€κ°€ λ§Žλ‹€.
    λ‹¨νŽΈμ μΈ 예둜 식사 μ§€λ„ν•˜λŠλΌ 점심식사도 μ œλŒ€λ‘œ λͺ»ν•˜λŠ” λ³΄μœ‘κ΅μ‚¬λ₯Ό μœ„ν•œ λŒ€μ²΄κ΅μ‚¬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말이 λ‚˜μ˜€κ³  μžˆλ‹€.

    e. λ³΄μœ‘κ΅μ‚¬λŠ” κ³Όμ€‘ν•œ μ—…λ¬΄λ‘œ ν•œ μ–΄λ¦°μ΄μ§‘μ—μ„œ 였래 κ·Όλ¬΄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“œλ¬Όλ‹€.

    f. μš°λ¦¬λ‚˜λΌ 어린이집은 섀립주체가 7κ°€μ§€λ‘œ 맀우 λ‹€μ–‘ν•˜λ‹€.

    2) 긍정적인 쑰직문화λ₯Ό μœ„ν•œ λ™λ£Œ κ΅μ‚¬μ™€μ˜ 관계
    (1) λ™λ£Œ ꡐ사와 효율적으둜 업무 ν˜‘μ‘°ν•˜κΈ°
    a.λ™λ“±ν•œ μ§€μœ„μ—μ„œμ˜ ν˜‘λ ₯ : λ‚˜-전달법 λ°©μ‹μœΌλ‘œ 의견 전달
    b.λ™λ£Œ κ΅μ‚¬λ“€κ³Όμ˜ 회의 λ‚΄μš©μ„ ν˜‘μ˜ν•˜κ³  의견 μˆ˜λ ΄ν•œλ‹€.
    c. λ™λ£Œλ“€κ³Ό 즐거운 κ²½ν—˜μ„ 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μŒ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    d. 업무쀑심 문제 ν•΄κ²°
    e.전문성을 높이기 μœ„ν•œ μ›Œν¬μˆ μ‹œν–‰
    f.λ™λ£Œμ™€μ˜ κ°ˆλ“±μ„ κ±΄μ„€μ μœΌλ‘œ ν•΄κ²°ν•˜κΈ°
    g.λŒ€μΈ κ°„ 문제 λ„ˆλ¬΄ μ˜€λž«λ™μ•ˆ 방치 κΈˆμ§€
    h.λ™λ£Œ ꡐ사끼리 도움 λ λ§Œν•œ μ μ ˆν•œ 사둀 κ΅ν™˜
    (2) ꡐ사듀 κ°„μ˜ μ‘°ν™”λ‘œμš΄ 관계 ν˜•μ„±
    a.ꡐ사 μžμ‹ μ˜ μ„±μˆ™ (μ„±μˆ™ν•œ μΈκ°„μœΌλ‘œ μ„±μž₯ν•˜κΈ° μœ„ν•œ 방법 : μžκΈ°μ΄ν•΄, 자기수용, 자기개방)
    (3) λ™λ£Œ ꡐ사 κ°„μ˜ 건섀적인 μƒν˜Έμž‘μš©
    a.곡동체 μ˜μ‹ 및 ν˜‘λ ₯적 νƒœλ„κ°€ 바탕이 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b.ꡐ사 κ°„ μƒν˜Έμ‘΄μ€‘ν•˜λŠ” μžμ„Έ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    c.κ΅μ‚¬μ™€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λ°˜μ„±μ  사고λ₯Ό 갖도둝 λ…Έλ ₯ν•œλ‹€.

    3) 긍정적인 쑰직문화λ₯Ό μœ„ν•œ 원μž₯과의 관계
    <원μž₯과의 건섀적인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μœ„ν•œ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μžμ„Έ>
    (1) 어린이집 원μž₯이 κ°€μ§„ μ² ν•™κ³Ό 신념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ˆ˜μš©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    (2) μ–΄λ¦°μ΄μ§‘μ˜ 전체적인 μš΄μ˜μ„ μ΅ν˜€μ•Ό ν•œλ‹€.
    (3) μ˜κ²¬λ‚΄μš©μ— 따라 정기적인 νšŒμ˜μ‹œκ°„κ³Ό 개인적인 λ©΄λ‹΄μ‹œκ°„μ„ μ μ ˆν•˜κ²Œ ν™œμš©ν•˜μ—¬ 원μž₯μ—κ²Œ μ΄μ•ΌκΈ°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