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ˆ˜μ—…μ‹€μ—° - (μ΄μ•ΌκΈ°λ‚˜λˆ„κΈ°) μ—¬λŸ¬ 가지 ν‘œμ •μ„ μ§€μ–΄λ³΄μ•„μš” - πŸ‘Άμœ μ•„κ΅μœ‘πŸ‘Ά
    λ°˜μ‘ν˜•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해당ꡐ과λͺ© κ΅κ³Όκ΅μž¬μ—°κ΅¬ 및 지도법 μˆ˜μ—…μž
    ꡐ재ꡐꡬλͺ… κ°μ •νŒ κ΅μž¬κ΅κ΅¬μ˜μ—­ μ–Έμ–΄μ˜μ—­
    일일주제 μ‹ κΈ°ν•œ 감정을 μ•Œμ•„λ³΄μž μ˜ˆμƒμ‹œκ°„ 25λΆ„
    ν™œ 동 λͺ… μ—¬λŸ¬ 가지 ν‘œμ •μ„ μ§€μ–΄λ³΄μ•„μš” ν™œλ™ν˜•νƒœ 이야기 λ‚˜λˆ„κΈ°
    ν™œλ™λͺ©ν‘œ λ‚˜μ˜ μ—¬λŸ¬ 가지 감정에 관심을 가진닀.
    상황에 λ”°λ₯Έ 감정을 μ΄ν•΄ν•œλ‹€.
    감정을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
    λˆ„λ¦¬κ³Όμ •
    κ΄€λ ¨μš”μ†Œ
    μ˜μ‚¬μ†Œν†΅-μ±…κ³Ό 이야기 즐기기-책에 관심을 가지고 μƒμƒν•˜κΈ°λ₯Ό 즐긴닀.
    μ˜μ‚¬μ†Œν†΅-듣기와 λ§ν•˜κΈ°-μžμ‹ μ˜ κ²½ν—˜, λŠλ‚Œ, 생각을 λ§ν•œλ‹€.
    μžμ—°νƒκ΅¬-탐ꡬ과정 즐기기-νƒκ΅¬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생각에 관심을 가진닀.
    μ‚¬νšŒκ΄€κ³„-λ‚˜λ₯Ό μ•Œκ³  μ‘΄μ€‘ν•˜κΈ°-λ‚˜μ˜ 감정을 μ•Œκ³  상황에 맞게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
    μ€€λΉ„λ¬Ό 동화책(기뢄을 말해봐!), κ°μ •νŒ
    단계 ν™œλ™
    κ³Όμ •
    ꡐ수 ㆍ ν•™μŠ΅ ν™œλ™ 자료 및 유의점
    λ„μž…
    (5λΆ„)



    T : 00반 μΉœκ΅¬λ“€ 였늘 기뢄이 μ–΄λ•Œμš”?
    T : κ·Έλ ‡κ΅¬λ‚˜. μ„ μƒλ‹˜μ΄ λ…Έλž˜ 친ꡬλ₯Ό λ°λ €μ™”λŠ”λ°, 이 친ꡬ 기뢄은
    어떀지 λ„ˆν¬λ“€μ—κ²Œ μ΄μ•ΌκΈ°ν•΄μ€€λŒ€ 같이 λ“€μ–΄λ³Όλž˜?
    (“호기의 κ°μ •μ†‘λ…Έλž˜λ₯Ό λ“€λ €μ€€λ‹€)


    T : μ—¬λŸ¬λΆ„ λ§›μžˆλŠ” 것을 λ¨Ήμ—ˆμ„ λ•Œ 기뢄이 μ–΄λ•Œμš”?
    μΉœκ΅¬μ™€ 싸웠을 λ•ŒλŠ” 기뢄이 μ–΄λ•Œμš”?
    동생이 열이 λ‚˜κ³  μ•„ν”„λ©΄μš”?
    λ§žμ•„μš”. ν–‰λ³΅ν•˜λ‹€, μŠ¬ν”„λ‹€, ν™”λ‚œλ‹€ 와 같은 것을 기뢄이라고 ν•΄μš”.
    기뢄은 μ–΄λ–€ 것이고, μ–΄λ–€ 상황에 μ“Έ 수 μžˆλŠ”μ§€ μ•Œμ•„λ³ΌκΉŒμš”?


    μ „κ°œ
    (15λΆ„)



    (μ•€μ„œλ‹ˆ 브라운의 기뢄을 말해봐!” 동화책을 읽어쀀닀.)
    T : μ±… 속에 μ–΄λ–€ 기뢄듀이 λ‚˜μ™”λ‚˜μš”?
    (책을 보며 λ‹€μ–‘ν•œ 상황과 κΈ°λΆ„, λŠλ‚Œμ— λŒ€ν•΄ 이야기 λ‚˜λˆˆλ‹€.)
    - μΉœκ΅¬λŠ” μ–΄λ–€ 기뢄을 λŠλΌλŠ” 것 κ°™λ‚˜μš”?
    - 친ꡬ의 ν‘œμ •μ΄ μ–΄λ–€ 것 κ°™λ‚˜μš”?
    T : μΉœκ΅¬λ“€μ΄ λ§ν•œ 것이 λͺ¨λ‘ λ§žμ•„μš”.


    (‘κ°μ •νŒμ„ κΊΌλ‚΄λ©° 놀이λ₯Ό μ œμ•ˆν•œλ‹€.)
    T : 그럼 우리 μž¬λ―ΈμžˆλŠ” κ²Œμž„μ„ 톡해 감정을 ν‘œν˜„ν•΄λ³ΌκΉŒμš”?
    (‘κ°μ •νŒμ„ 보여주며)
    T : μ—¬λŸ¬λΆ„ 이게 λ¬΄μ—‡μΌκΉŒμš”? 이것은 μ—¬λŸ¬ 가지 감정듀이 λͺ¨μ—¬ μžˆλŠ” κ°μ •νŒμ΄μ˜ˆμš”.
    - κ°μ •νŒμ—λŠ” μ–΄λ–€ ν‘œμ •λ“€μ΄ μžˆλ‚˜μš”?
    - ν‘œμ • 속 μΉœκ΅¬λŠ” μ–΄λ–€ κΈ°λΆ„μΌκΉŒμš”?
    - κ°μ •νŒμ— μžˆλŠ” ν‘œμ •μ„ 보고 μ–΄λ–€ 감정인지 λ§žν˜€λ³ΌκΉŒμš”?
    (μ—¬λŸ¬ 가지 μƒν™©μœΌλ‘œ μ–΄λ–€ κ°μ •μΌκΉŒμš”?’ μ§ˆλ¬Έμ„ ν•œλ‹€.)
    - (행볡해 λ³΄μ΄λŠ” ν‘œμ •μ„ κ°€λ₯΄ν‚€λ©°) μ–΄λ–€ 감정인지 λ§ν•˜κ³  싢은
    μΉœκ΅¬λŠ” 손을 λ“€κ³  λ§ν•΄λ³ΌκΉŒμš”?
    - μΉœκ΅¬κ°€ ν—ˆλ½ 없이 λ‚΄ 색연필을 κ°€μ Έκ°”μ–΄μš”. μΉœκ΅¬λ“€μ€ 이럴 λ•Œ
    μ–΄λ–€ κΈ°λΆ„μΈκ°€μš”?
    - μ΄λ²ˆμ—λŠ” μ„ μƒλ‹˜μ΄ λ³΄μ—¬μ£ΌλŠ” ν‘œμ •μ„ 보고 λ˜‘κ°™μ€ ν‘œμ •μ„ 지을
    수 μžˆλ‚˜μš”?
    T : μ—¬λŸ¬λΆ„μ΄ 감정에 λŒ€ν•΄ 잘 μ΄ν•΄ν•œ κ±° κ°™μ•„μš”. λ„ˆλ¬΄ μž˜ν–ˆμ–΄μš”.


    마무리
    (5λΆ„)

    T : 였늘 감정에 λŒ€ν•΄μ„œ 이야기λ₯Ό ν–ˆμ—ˆλŠ”λ°, κΈ°λΆ„κ³Ό 감정에 λŒ€ν•΄
    μ΄μ•ΌκΈ°ν•΄λ³΄λ‹ˆκΉŒ μ–΄λ–€ 생각이 λ“€μ—ˆλ‹ˆ?
    T : 우리 μΉœκ΅¬λ“€μ΄ 감정을 잘 μ΄ν•΄ν–ˆκ΅¬λ‚˜. ν˜Ήμ‹œ 더 κΆκΈˆν•œ 것은 μžˆλ‹ˆ?
    T : λ‹€μŒμ—λŠ” 기뢄에 λŒ€ν•΄μ„œ μ–΄λ–€ 놀이λ₯Ό 해보고 μ‹Άλ‹ˆ?
    T : 이제 μ‰¬λŠ” μ‹œκ°„μ΄μ—μš”. ν™”μž₯싀을 κ°€κ³  싢은 μΉœκ΅¬λ“€μ€ 뛰지 말고 μ°¨λ‘€λ₯Ό μ§€μΌœμ„œ κ°”λ‹€ μ˜€λ„λ‘ ν•΄μš”.

    평가관점 1. μ—¬λŸ¬ 가지 감정에 λŒ€ν•΄ 잘 μ΄ν•΄ν•˜μ˜€λŠ”κ°€?
    2. 상황에 λ”°λ₯Έ 감정을 이야기할 수 μžˆλŠ”κ°€?
    3. 감정을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?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