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PTER 02 μΈμ§€λ°œλ‹¬ - πŸ‘Άμœ μ•„κ΅μœ‘πŸ‘Ά
    λ°˜μ‘ν˜•

    CHAPTER 02 μΈμ§€λ°œλ‹¬

    [1]λ°œλ‹¬(development)의 κ°œλ…

    : 인간이 λ‚˜μ΄κ°€ 듀어감에 따라

    μœ μ „κ³Ό ν™˜κ²½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 μ˜ν•΄

    신체와 정신적 λ³€ν™”κ°€ μƒκΈ°λ©΄μ„œ

    양적 그리고 질적으둜 λ³€ν™”ν•΄ κ°€λŠ” κ³Όμ •

     

    [2]ν”Όμ•„μ œ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΄λ‘ 

     

    1) ν”Όμ•„μ œ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 μ£Όμš” κ°œλ…

    (1) 도식(schema)

    : 개인이 μ™ΈλΆ€ ν™˜κ²½μ„ μ§€μ μœΌλ‘œ μ‘°μ§ν•˜μ—¬ μ²˜ν•΄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— μˆ˜μ›”ν•˜κ²Œ 적응할 수 있게 ν•΄μ£ΌλŠ” 인지ꡬ쑰.

    인간은 μΆœμƒν•  λ•ŒλΆ€ν„° μ–΄λ–€ 정신적 도식을 κ°€μ§€κ³  νƒœμ–΄λ‚˜μ§€λŠ” μ•Šκ³ ,

    μ£Όλ³€ν™˜κ²½μ„ 톡해 κ²½ν—˜ν•˜λ©΄μ„œ 점차 도식을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―€λ‘œ κ²½ν—˜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΄ κ°•μ‘°λ˜λŠ” 것이닀.

   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μΈκ°„μ˜ 정신적 도식은

    μΈκ°„λ°œλ‹¬ μ΄ˆκΈ°μ— μ–΄λ–€ κ²½ν—˜μ„ ν–ˆλŠλƒμ— 따라 λ„μ‹μ˜ 질적인 차원이 κ²°μ •λœ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(2) 동화(assimilation)

    : μžμ‹ μ΄ 이미 ν˜•μ„±ν•˜κ³  μžˆλŠ” 도식 λ˜λŠ” 인지ꡬ쑰에 μ˜ν•΄ μ™ΈλΆ€μ˜ λŒ€μƒμ„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μΈμ§€κ³Όμ •μœΌλ‘œ

    μƒˆλ‘œμš΄ ν™˜κ²½μ— λ”°λ₯Έ μžκ·Ήμ„ μžμ‹ μ˜ κΈ°μ‘΄ μ΄ν•΄μ˜ 틀에 λ§žλ„λ‘ λ³€ν˜•ν•˜μ—¬ ν‘μˆ˜ν•˜λŠ” ν˜„μƒμ„ 일컫음.

    -λ„μ‹μ˜ 양적 μ„±μž₯에 κ΄€μ—¬

     

    (3) 쑰절(accommodation)

    : μ™ΈλΆ€λ‘œλΆ€ν„° μƒˆλ‘œμš΄ κ²½ν—˜ 등을 μˆ˜μ§‘ν•˜μ—¬

    μžμ‹ μ˜ κΈ°μ‘΄ 인지ꡬ쑰 및 체계λ₯Ό μƒˆλ‘œμš΄ κ²½ν—˜μ— μ•Œλ§žκ²Œ μž¬κ΅¬μ„±ν•˜κ±°λ‚˜ μˆ˜μ •ν•˜λŠ” κ³Όμ •.

    -λ„μ‹μ˜ 질적 λ°œλ‹¬μ— κ΄€μ—¬

     

    (4) ν‰ν˜•ν™”(equilibrium)

    : μ™ΈλΆ€μ˜ 정보가 동화와 μ‘°μ ˆμ„ 톡해

    μƒˆλ‘œμš΄ λ„μ‹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§€λ©΄μ„œ

    ν•œμͺ½μ— μΉ˜μš°μΉ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두 과정이 ν‰ν˜•μ„ 이루게 λ˜λŠ” 것.

    -ν”Όμ•„μ œλŠ” 동화와 쑰절 μ‚¬μ΄μ˜ μ μ ˆν•œ κ· ν˜•μ„ μ΄λ£¨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κ°•μ‘°.

     

     

    2) ν”Όμ•„μ œ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 단계

     

     

    (1) κ°κ°μš΄λ™κΈ° 단계(0-2μ„Έ)

    : '감각'κ³Ό 'μš΄λ™'을 톡해 ν•™μŠ΅

    -μ΄μ‹œκΈ° μœ μ•„ νŠΉμ§• : λΉ¨κΈ°, 울기, 작기,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 , μ˜μ†μ„± κ°œλ… λ°œλ‹¬ μ‹œμž‘

    *λŒ€μƒ μ˜μ†μ„± : 만 2μ„Έ μ „ν›„λ‘œ μ–΄λ–€ λŒ€μƒμ΄ λˆˆμ•žμ—μ„œ 사라져도 κ·Έ λŒ€μƒμ€ μ§€μ†ν•΄μ„œ μ‘΄μž¬ν•­λ‹€λŠ” 사싀을 νšλ“ν•¨.

     

    (2) μ „μ‘°μž‘κΈ° 단계(2-7μ„Έ)

    -λ…Όλ¦¬μ μœΌλ‘œ 정신적인 μž‘μš©μ„ ν•˜κΈ° μ „ 단계

    -직접적인 κ°κ°μš΄λ™ ν–‰μœ„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점차 사상을 λ‚΄μ μœΌλ‘œ ν‘œμƒν•˜λŠ” μ‹œκΈ°

     

    -μ‚¬λ¬Όμ˜ μ™Έν˜•μ μΈ 것, 즉 λˆˆμ— λ³΄μ΄λŠ” 것을 직관에 μ˜μ§€ν•΄μ„œ νŒλ‹¨.

    =사물을 λ³΄μ΄λŠ” κ·ΈλŒ€λ‘œ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λΆ„λ₯˜

     

    -μ „μ‘°μž‘κΈ°μ˜ μœ μ•„λŠ”

    사물에 λŒ€ν•˜μ—¬ λ³€ν•˜μ§€ μ•Šκ³  ꡬ체적인 μ‹¬μƒλ§Œμ„ λ‹€λ£°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

    μ§€κ°λœ 세상이 λ³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ν•œ 

    μ£Όλ³€ 세상에 λŒ€ν•œ μžμ‹ μ˜ ν‘œμƒμ„ μ •μ‹ μ μœΌλ‘œ λ‚΄λ©΄ν™”μ‹œν‚€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β‘ 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  사고

    : μœ μ•„λŠ” λͺ¨λ“  사물을 자기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§Œ 바라보기 λ•Œλ¬Έμ—

    νƒ€μΈμ˜ 관점을 μ΄ν•΄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
    =μœ μ•„λ“€μ€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κ΄€μ 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μžμ‹ μ˜ κ΄€μ μœΌλ‘œλ§Œ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   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žκΈ°κ°€ μž₯λ‚œκ° μžλ™μ°¨λ₯Ό μ’‹μ•„ν•˜λ©΄

    남듀도 λ‹Ήν˜„νžˆ λͺ¨λ‘ μž₯λ‚œκ° μžλ™μ°¨λ₯Ό μ’‹μ•„ν•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    β‘‘ λ¬Όν™œλ‘ μ  사고

    : 주변에 μžˆλŠ” 사물이 λͺ¨λ‘ μ‚΄μ•„ μž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λ©°

    그에 따라 사물이 μ‚΄μ•„ 움직인닀고 λ―Ώκ³  ν–‰λ™ν•˜λŠ” 사고.

    β‘’ 언어와 상상 놀이

    :μ „μ‘°μž‘κΈ°μ˜ 초기 단계인 μ „ κ°œλ…μ  μ‚¬κ³ κΈ°μ—λŠ”

    상상λ ₯이 맀우 ν™œλ°œν•˜κ²Œ μΌμ–΄λ‚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
    μ–Έμ–΄λ₯Ό κ°€μ§€κ³  상징놀이λ₯Ό 많이 함.

    =언어와 상상λ ₯이 맀우 ν™œλ°œν•˜κ²Œ λ°œλ‹¬ν•˜λŠ” μ‹œκΈ°

    β‘£ 직관적 사고(4-7μ„Έ)

    : μœ μ•„κ°€ 4μ„Έμ―€ 되면 μ „μ‘°μž‘κΈ°μ˜ 두 번째 μ‹œκΈ°μΈ 직관적 사고기에 λ„λ‹¬ν•œλ‹€.

    이 μ‹œκΈ°μ˜ μœ μ•„λŠ” μ „ 논리적인 ν‘œμƒλŠ₯λ ₯을 κ°–κ²Œ 되고, 이것을 직관이라고 λΆ€λ₯΄λŠ”λ°,

    μ—¬κΈ°μ„œ μ§κ΄€μ΄λž€ λ³΄μ΄λŠ” λŒ€λ‘œ κ·Έ μ‚¬λ¬Όμ˜ νŠΉμ„±μ„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사고 ν˜•νƒœ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    β””λ³΄μ‘΄κ°œλ…μ˜ λΆ€μ‘±

    :  예λ₯Ό λ“€μ–΄ μœ μ•„λŠ” 단좔 5개λ₯Ό ν•œ μ€„λ‘œ λŠ˜μ–΄λ†“μ€ λ‹€μŒ,

    단좔 5개의 간격을 λ²Œλ €μ„œ λ†“μ•˜μ„ λ•Œ 물질의 양이 λ‹€λ₯΄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    β””λΉ„κ°€μ—­μ„±

    :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–‘μœ‘μžκ°€ 잠깐 방을 λ‚˜κ°ˆ 경우

    μ•Όμœ΅μžκ°€ μ‚¬λΌμ‘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΄μ„œ μš°λŠ” 행동을 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(3) ꡬ체적 μ‘°μž‘λ‹¨κ³„(7-11μ„Έ)

    : λ™μž‘μœΌλ‘œ μ‚¬κ³ ν•œ 것을 머리둜 λ– μ˜¬λ¦΄ 수 있음-논리적 사고, κ°€μ—­μ„± νšλ“, μ–Έμ–΄μ˜ 정ꡐ화 및 λ³΅μž‘μ„±, μ‚¬κ³ μ˜ μ‚¬νšŒν™” 생각

    : 이 μ‹œκΈ° μœ μ•„λŠ” 타인과 μ–΄μšΈλ¦΄ 수 μžˆλŠ” μ‚¬νšŒμ„± λ°œλ‹¬κ³Ό μ›ν™œ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„ ν•  수 μžˆλŠ” 논리λ ₯κ³Ό 좔리λ ₯을 κ°–μΆ”κ²Œ λœλ‹€.

    -ꡬ체적인 μƒν™©μ΄λ‚˜ 물리적인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§Œ 논리적인 사고가 μž‘μš©ν•˜λŠ” μ‹œκΈ°

    =신체적 감각을 톡해 지각할 수 μžˆλŠ” ꡬ체적 μ‚¬κ±΄μ΄λ‚˜ μ‚¬λ¬Όμ—λ§Œ ν•œμ •λ˜μ–΄ μžˆλŠ” μ‹œκΈ°

     

    β‘ νƒˆμ€‘μ‹¬ν™”

    : 아동은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΄ μžμ‹ μ΄ λ³΄λŠ” 것과 λ‹€λ₯΄κ²Œ λ³Έλ‹€λŠ” 것을 μΈμ‹ν•œλ‹€.

    └쑰망λŠ₯λ ₯ :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  μ‚¬κ³ 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νƒ€μΈμ˜ μ²˜μ§€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λ°°λ €ν•  쀄 μ•Œκ²Œ λ˜λŠ” μΈμ§€μ‚¬νšŒλŠ₯λ ₯

    ⑑가역적 사고

    : 아동은 λ¬Όμ§ˆμ„ μ›λž˜μ˜ μƒνƒœλ‘œ λ˜λŒμ•„κ°ˆ 수 있고, μ—­μ „ν™˜μ΄ κ°€λŠ₯함을 μΈμ§€ν•œλ‹€.

    =μœ μ•„λŠ” μ‚¬λ¬Όμ˜ μƒνƒœκ°€ λ³€ν•  경우 κ·Έ λ³€ν™”μ˜ 과정을 μ—­μœΌλ‘œ 밟으면 λ‹€μ‹œ μ›λž˜μ˜ μƒνƒœλ‘œ λ˜λŒμ•„κ°ˆ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μ•ˆλ‹€.

    β‘’μœ λͺ©ν™”와 μ„œμ—΄ν™”

    : μœ μ•„μ—κ²Œ μƒ‰κΉ”μ˜ λͺ¨μ–‘이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ꡬ슬 μƒμžλ₯Ό 보여 μ£Όλ©΄ 색깔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‚˜λˆŒ 수 있으며

    λ˜ν•œ, 많고 μ μŒλ„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λͺ¨μ–‘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Ά„λ₯˜ν•  쀄도 μ•ˆλ‹€.

    +μ—¬λŸ¬κ°œμ˜ λΆ„λ₯˜λ‘œ 인식할 수 μžˆλ‹€.

    μ–΄λ¨Έλ‹ˆκ°€ λ™μ‹œμ— μ˜μ‚¬λ„ 되고, 아내도 되고, μ˜ˆμˆ κ°€λ„ 됨을 μΈμ‹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(4) ν˜•μ‹μ  μ‘°μž‘λ‹¨κ³„(만 11μ„Έ 이후)

    : 좔상적 κ°œλ…μ˜ 이해, λ¬Έμ œν•΄κ²°μ— μžˆμ–΄ ν˜•μ‹μ  μ‘°μž‘μ΄ κ°€λŠ₯, μ‚¬λ¬Όμ˜ 인간관계 터득, λ¬Έμ œν•΄κ²°μ— κ°€μ„€μ μš©, 가섀검증λŠ₯λ ₯, 좔리λ ₯, μ‘μš©λ ₯의 λ°œλ‹¬

    -좔상적인 상황을 λΉ„λ‘―ν•œ λͺ¨λ“  μƒν™©μ—μ„œ 논리적인 사고가 κ°€λŠ₯ν•œ μ‹œκΈ°

    : ꡬ체적인 μ‚¬λ¬Όμ΄λ‚˜ λŒ€μƒμ΄ 없어도 μΆ”μƒμ μœΌλ‘œ 생각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이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μ‹œκΈ°.

    =좔상적 사고λŠ₯λ ₯이 κ°€λŠ₯ν•œ μ‹œκΈ°.

    β””μ‚¬κ³ μ˜ κ· ν˜•ν™”μ— 도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3) ν”Όμ•„μ œ 이둠의 ꡐ윑적 영ν–₯(μ‹œμ‚¬μ )

    β‘  ν”Όμ•„μ œ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΄λ‘ μ€ μΈκ°„μ˜ ν™˜κ²½κ³Ό μœ μ „κ³Ό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 μ˜ν•΄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λ‹€.

    β‘‘ μΈκ°„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€

    μ•„λ™μ˜ λŠ₯동적인 사고과정을 톡해 ν˜•μ„±λ˜λ―€λ‘œ

    κ΅μ‚¬λŠ” μ•„λ™μ˜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λŠ₯λ™μ μœΌλ‘œ 사고λ₯Ό 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°°λ €ν•΄μ•Όν•  것.

    β‘’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˜ λ„μ‹ν™”λŠ” 동화와 쑰절의 ν‰ν˜•ν™”λ₯Ό 톡해

    μ§€μ‹μ΄λ‚˜ 정보가 μ‘°ν™”λ‘­κ²Œ ν˜•μ„±λ  수 μžˆλ‹€.

    λ”°λΌμ„œ κ΅μ‚¬λŠ” 이λ₯Ό μœ„ν•œ κ΅μˆ˜λ²•μ„ μ œκ³΅ν•˜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ν•  것이닀.

    β‘£ κ΅μœ‘μ€ μ˜μœ μ•„μ˜ μ˜μœ μ•„μ˜ λ°œλ‹¬λ‹¨κ³„ νŠΉμ„±μ„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ν˜„μž¬ 지적 λ°œλ‹¬λ‹¨κ³„μ— μ μ ˆν•˜κ²Œ μ‘°μ •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β‘€ κ΅μœ‘μ€ ν•™μŠ΅μžμ˜ 적극적인 μ°Έμ—¬κ°€ κ·ΉλŒ€ν™”λ₯Ό μΌμœΌν‚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˜μœ μ•„μ˜ μžλ°œμ„±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이루어져야 ν•œλ‹€.

    β‘₯ κ΅μœ‘μ€ μ˜μœ μ•„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 기초λ₯Ό ν­λ„“κ²Œ ν™•λŒ€ν•˜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⑦ κ΅μœ‘μžλŠ” λΆˆν•„μš”ν•˜κ²Œ μ˜μœ μ•„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„ κ°€μ†ν•˜λ €κ³  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

     

    [3]λΉ„κ³ μΈ ν‚€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΄λ‘ 

    : 아동이 ν–‰λ™ν•˜λŠ” ν•™μŠ΅κ³Ό μ„±μž₯에 ν•„μš”ν•œ 인지적인 μžκ·Ήμ€

    혼자 놀이λ₯Ό 톡해 μŠ΅λ“λ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

    κ΅μ‚¬λ‚˜ λΆ€λͺ¨ ν˜Ήμ€ 또래 집단을 ν†΅ν•œ μ²΄ν—˜κ³Ό 언어적 ν™˜κ²½μ—μ„œ 직접적인 κ²½ν—˜μ„ ν†΅ν•΄μ„œ κ°€λŠ₯.

     

    1) λΉ„κ³ μΈ ν‚€ 이둠의 κΈ°λ³Έ κ°œλ…κ³Ό 원리

    β‘ μ΄ˆλ“± μ •μ‹  ꡬ쑰 : 생물학적 기원, κ³ λ“± 동물과 인간 λͺ¨λ‘ μœ κΈ°μ²΄κ°€ κ°€μ§„ 것.

    β‘‘κ³ λ“± μ •μ‹  ꡬ쑰 : μ‚¬νšŒλ¬Έν™”μ  기원, ν•™μŠ΅κ³Ό ꡐ수λ₯Ό 톡해 μŠ΅λ“λ˜λŠ” μΈκ°„λ§Œμ΄ κ°€μ§„ 것.

     

    <λΉ„κ³ μΈ ν‚€μ˜ μ‚¬νšŒ 문화적 관점 원리>

    β‘  ν•™μŠ΅μž μžμ‹ μ΄ 지식을 μ‚¬νšŒ·λ¬Έν™”적 λ§₯락 μ†μ—μ„œ λ§Œλ“€μ–΄κ°„λ‹€.

    β‘‘ ν•™μŠ΅μ΄ λ°œλ‹¬μ„ 도와쀀닀.

    β‘’ λ°œλ‹¬μ€ μ‚¬νšŒμ  λ§₯락과 λ°€μ ‘ν•˜λ‹€.

    β‘£ μ–Έμ–΄λŠ” μ •μ‹ λ°œλ‹¬μ—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2) λΉ„κ³ μΈ ν‚€μ˜ μ‚¬νšŒ·λ¬Έν™”적 관점

    : μ•„λ™μ˜ ν•™μŠ΅μ€ κ°€μ‘±κ³Ό λ¬Έν™” μ†μ—μ„œ 타인과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λ©° λ°œλ‹¬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
    이λ₯Ό μœ„ν•΄ κ΅μ‚¬λŠ” 아동이 속해 μžˆλŠ” κ°€μ‘±μ˜ μ‚¬νšŒ·λ¬Έν™”적 배경을 μš°μ„  이해해야 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3) κ·Όμ ‘λ°œλ‹¬μ§€λŒ€(ZPD: zone of proximal development)

    : ν•™μŠ΅μžκ°€ 이미 μ•Œκ³  μžˆλŠ” 지식인 'μ‹€μ œ λ°œλ‹¬ μˆ˜μ€€'κ³Ό

    μ£Όλ³€ ν™˜κ²½μ˜ μžκ·Ήμ„ 톡해 μ•žμœΌλ‘œ μŠ΅λ“ν•  지식 λ‚΄μš©μΈ '잠재 λ°œλ‹¬ μˆ˜μ€€' μ‚¬μ΄μ˜ μ˜μ—­μœΌλ‘œ 

    ν–‰λ™μ˜ λ°œλ‹¬μ€ κ·Όμ ‘λ°œλ‹¬μ§€λŒ€μ˜ 경계가 λ˜λŠ” 두 μˆ˜μ€€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©°

    두 λ°œλ‹¬ μˆ˜μ€€μ˜ 차이가 μž‘μ„μˆ˜λ‘ ꡐ윑적인 νš¨κ³Όκ°€ 크닀고 λ³Έλ‹€.

     

    4) μ–Έμ–΄λ°œλ‹¬μ˜ 관점

    : 아동은 μ–Έμ–΄λ₯Ό 톡해 μžμ‹ μ„ μ–‘μœ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κ°€μΉ˜κ΄€κ³Ό 지식을 λ‚΄λ©΄ν™”ν•˜λ©΄μ„œ μ„±μž₯·λ°œλ‹¬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
    μ–Έμ–΄κ°€ λ¬Έν™”ν™” κ³Όμ • 및 κ°œμΈν™” 과정에 μžˆμ–΄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œλ‹€κ³  λ΄„.

     

    5) 비계섀정

    : μŠ€μΊν΄λ”© λ˜λŠ” λΉ„κ³„λŠ” 건좕에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§€μ§€λŒ€λ₯Ό μ˜λ―Έ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

    κ±΄μΆ•λ¬Όμ—μ„œ ꡬ쑰물이 ν•˜λ‚˜μ”©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κ³Όμ •μ²˜λŸΌ

    아동이 μ²˜ν•΄ μžˆλŠ” μ£Όλ³€μ˜ μ‚¬νšŒλ¬Έν™”μ  ν™˜κ²½μ€

    아동이 λ°œλ‹¬ν•˜κ³  μƒˆλ‘œμš΄ λŠ₯λ ₯을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데 μžˆμ–΄μ„œ ν•„μˆ˜μ μΈ 지원체계라고 λ³Ό 수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6) λΉ„κ³ μΈ ν‚€ μΈμ§€μ΄λ‘ μ˜ ꡐ윑적 μ‹œμ‚¬μ 

    β‘  ν•™μŠ΅μ— μžˆμ–΄ 과정이 μ€‘μš”ν•¨.

    β‘‘ ν•™μŠ΅μžμ˜ λŠ₯동적인 μˆ˜μ—…μ°Έμ—¬λŠ”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μ „μ œλ‘œ ν•˜λ©°,

    μˆ˜μ—… ν™œλ™μ— λŠ₯동적인 κ²ƒ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μƒν˜Έ ν˜‘λ ₯적으둜 μ°Έμ—¬ν•˜λŠ” 것 μ—­μ‹œ μ€‘μš”ν•¨.

    β‘’ κ΅μ‚¬μ˜ 역할은 ν•™μŠ΅μžλ₯Ό μœ„ν•œ κ³„νšμžμ΄κ³  μƒν˜Έμž‘μš©μžμ΄λ©° μ΄‰μ§„μž.

    β‘£ 아동듀을 μœ„ν•œ μˆ˜μ—…μ€ κ·Όμ ‘λ°œλ‹¬μ§€λŒ€λ₯Ό λ°˜μ˜ν•΄μ„œ 이뀄져야 함.

     

    [4]ν”Όμ•„μ œμ™€ λΉ„κ³ μΈ ν‚€μ˜ 곡톡점과 차이점

    β‘  ν”Όμ•„μ œλŠ” 인간사고 λ°œλ‹¬ κ³Όμ •μ—μ„œ 물리적 ν™˜κ²½μ˜ 영ν–₯을 κ°•μ‘°ν•œ 반면,

    λΉ„κ³ μΈ ν‚€λŠ” 역사적·λ¬Έν™”적 ν™˜κ²½μ˜ν–₯에 κ΄€ν•˜μ—¬ κ°•μ‘°ν–ˆμŒ.

    β‘‘ν”Όμ•„μ œλŠ” 인간사고 λ°œλ‹¬κ³Όμ •μ—μ„œ 논리적 μ‚¬κ³ λ°œλ‹¬μ„ 개인의 μ—­λŸ‰μ— 따라 

    μ§€μ‹μ˜ 수쑰λ₯Ό μœ„ν•œ ν‰ν˜•ν™”μ— λ„λ‹¬ν•˜λŠ” 것이 λ‹€λ₯΄λ‹€κ³  λ³΄μ•˜μœΌλ‚˜

    λΉ„κ³ μΈ ν‚€λŠ” μΈκ°„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€

    인간이 νƒœμ–΄λ‚œ 역사적 그리고 문화적 ν™˜κ²½μ˜ 영ν–₯에 μ§μ ‘μ μœΌλ‘œ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λ‹€κ³  함.

    β‘’ν”Όμ•„μ œλŠ” λ°œλ‹¬μ„ 진화적 κ΄€μ μœΌλ‘œ λ³΄μ•˜μœΌλ©°,

    보편적으둜 λΆˆλ³€μ  계열이라고 ν•¨μœΌλ‘œμ¨ 비ꡐ적 결정둠적 λ°œλ‹¬κ΄€μ„ λ‚˜νƒ€λ‚Έ 반면,

    λΉ„κ³ μΈ ν‚€λŠ” λ°œλ‹¬λ‹¨κ³„λž€ μ‚¬νšŒμ  쑰건과 유기체의 ꡬ쑰 κ°„μ˜ 역동적 μ‚°λ¬Όλ‘œ λ³΄μ•˜μŒ.

    β‘£ν”Όμ•„μ œλŠ” μΈμ§€λ°œλ‹¬μ—μ„œ 개인의 차이에 λŒ€ν•œ 언급이 μ—†μ—ˆλŠ”λ° λΉ„ν•΄,

    λΉ„κ³ μΈ ν‚€λŠ” μœ μ•„λ°œλ‹¬μ— μžˆμ–΄μ„œ μ–΄λ– ν•œ κ°œμΈμ°¨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λ³΄μ•˜μŒ.

     

     


    Q1. ν”Όμ•„μ œ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΄λ‘ μ˜ μ£Όμš” κ°œλ… 쀑

    '개인이 μ™ΈλΆ€ ν™˜κ²½μ„ μ§€μ μœΌλ‘œ μ‘°μ§ν•˜μ—¬ μ²˜ν•΄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— μˆ˜μ›”ν•˜κ²Œ 적응할 수 있게 ν•΄μ£ΌλŠ” 인지ꡬ쑰'λ₯Ό 무엇이라고 ν•˜λŠ”κ°€? (β‘ )

    ①도식          β‘‘동화          β‘’쑰절          β‘£ν‰ν˜•ν™”

     

    Q2. ν”Όμ•„μ œ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λ‹¨κ³„μ—μ„œ 유λͺ©ν™”와 μ„œμ—΄ν™”κ°€ κ°€λŠ₯ν•œ μ‹œκΈ°λŠ”? (β‘’)

    β‘ κ°κ°μš΄λ™κΈ°         β‘‘μ „μ‘°μž‘κΈ°          β‘’κ΅¬μ²΄μ μ‘°μž‘κΈ°          β‘£ν˜•μ‹μ μ‘°μž‘κΈ°

     

    Q3. λΉ„κ³ μΈ κΈ°μ˜ κ·Όμ ‘λ°œλ‹¬μ˜μ—­μ— λŒ€ν•΄ μ“°μ‹œμ˜€.

    : ν•™μŠ΅μžκ°€ 이미 μ•Œκ³  μžˆλŠ” 지식인 'μ‹€μ œ λ°œλ‹¬ μˆ˜μ€€'κ³Ό

    μ£Όλ³€ ν™˜κ²½μ˜ μžκ·Ήμ„ 톡해 μ•žμœΌλ‘œ μŠ΅λ“ν•  지식 λ‚΄μš©μΈ '잠재 λ°œλ‹¬ μˆ˜μ€€' μ‚¬μ΄μ˜ μ˜μ—­μœΌλ‘œ 

    ν–‰λ™μ˜ λ°œλ‹¬μ€ κ·Όμ ‘λ°œλ‹¬μ§€λŒ€μ˜ 경계가 λ˜λŠ” 두 μˆ˜μ€€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©°

    두 λ°œλ‹¬ μˆ˜μ€€μ˜ 차이가 μž‘μ„μˆ˜λ‘ ꡐ윑적인 νš¨κ³Όκ°€ 크닀고 λ³Έλ‹€.

     

    Q4. ν”Όμ•„μ œμ™€ λΉ„κ³ μΈ ν‚€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΄λ‘ μ„ 비ꡐ섀λͺ…ν•˜μ‹œμ˜€.

    β‘  ν”Όμ•„μ œλŠ” 인간사고 λ°œλ‹¬ κ³Όμ •μ—μ„œ 물리적 ν™˜κ²½μ˜ 영ν–₯을 κ°•μ‘°ν•œ 반면,

    λΉ„κ³ μΈ ν‚€λŠ” 역사적·λ¬Έν™”적 ν™˜κ²½μ˜ν–₯에 κ΄€ν•˜μ—¬ κ°•μ‘°ν–ˆμŒ.

    β‘‘ν”Όμ•„μ œλŠ” 인간사고 λ°œλ‹¬κ³Όμ •μ—μ„œ 논리적 μ‚¬κ³ λ°œλ‹¬μ„ 개인의 μ—­λŸ‰μ— 따라 

    μ§€μ‹μ˜ 수쑰λ₯Ό μœ„ν•œ ν‰ν˜•ν™”μ— λ„λ‹¬ν•˜λŠ” 것이 λ‹€λ₯΄λ‹€κ³  λ³΄μ•˜μœΌλ‚˜

    λΉ„κ³ μΈ ν‚€λŠ” μΈκ°„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μ€

    인간이 νƒœμ–΄λ‚œ 역사적 그리고 문화적 ν™˜κ²½μ˜ 영ν–₯에 μ§μ ‘μ μœΌλ‘œ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λ‹€κ³  함.

    β‘’ν”Όμ•„μ œλŠ” λ°œλ‹¬μ„ 진화적 κ΄€μ μœΌλ‘œ λ³΄μ•˜μœΌλ©°,

    보편적으둜 λΆˆλ³€μ  계열이라고 ν•¨μœΌλ‘œμ¨ 비ꡐ적 결정둠적 λ°œλ‹¬κ΄€μ„ λ‚˜νƒ€λ‚Έ 반면,

    λΉ„κ³ μΈ ν‚€λŠ” λ°œλ‹¬λ‹¨κ³„λž€ μ‚¬νšŒμ  쑰건과 유기체의 ꡬ쑰 κ°„μ˜ 역동적 μ‚°λ¬Όλ‘œ λ³΄μ•˜μŒ.

    β‘£ν”Όμ•„μ œλŠ” μΈμ§€λ°œλ‹¬μ—μ„œ 개인의 차이에 λŒ€ν•œ 언급이 μ—†μ—ˆλŠ”λ° λΉ„ν•΄,

    λΉ„κ³ μΈ ν‚€λŠ” μœ μ•„λ°œλ‹¬μ— μžˆμ–΄μ„œ μ–΄λ– ν•œ κ°œμΈμ°¨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λ³΄μ•˜μŒ.

     

     

    μΈκ°„μ˜ 인지 λ°œλ‹¬μ—μ„œ μ–Έμ–΄κ°€ μ–Όλ§ˆλ‚˜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λŠ”μ§€ μ•Œ 수 μžˆμ—ˆμœΌλ©°
    μ•žμœΌλ‘œ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μœ μ•„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ν”Όμ•„μ œμ˜ μΈμ§€λ°œλ‹¬λ‹¨κ³„κ°€ 큰 도움이 될 κ±° κ°™λ‹€.
    λ˜ν•œ μ–΄λ–»κ²Œ κ·Όμ ‘λ°œλ‹¬μ§€λŒ€λ₯Ό λ°˜μ˜ν•΄μ„œ μˆ˜μ—…μ„ κ³„νšν•˜λ©΄ 쒋을지 μƒκ°ν•΄λ³΄κ²Œ λ˜μ—ˆλ‹€.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