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PTER 03 성격과 μ‚¬νšŒμ„± λ°œλ‹¬ - πŸ‘Άμœ μ•„κ΅μœ‘πŸ‘Ά
    λ°˜μ‘ν˜•

    CHAPTER 03 μ„±κ²©κ³Ό μ‚¬νšŒμ„± λ°œλ‹¬

    [1]μ„±κ²©λ°œλ‹¬

     

    1) μ„±κ²©μ˜ 의미

    : 성격은 ν™˜κ²½μ— λŒ€ν•œ 개인 고유의 λ…νŠΉν•œ 심리적 νŠΉμ§•μœΌλ‘œ

    타인과 κ΅¬λ³„λ˜μ–΄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˜κ³ 

    μ•ˆμ •λœ 속성이 κ°•ν•œ 인지, μ •μ„œ 및 ν–‰λ™λ°©μ‹μ˜ 총체이닀.

   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κ°œμΈμ€ 상황이 λ³€ν•˜κ³  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˜λ„ κ·Έ 특유의 λ°©μ‹μœΌλ‘œ ν–‰λ™ν•˜κ²Œ 됨.

     

     

    2) κ±΄κ°•ν•œ 성격

    β””λ‘œμ €μŠ€ : κ±΄κ°•ν•œ 성격을 κ°€μ§„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자기λ₯Ό μˆ˜μš©ν•  쀄 μ•Œκ³ 

    μžκΈ°μ§€λ„κ°€ κ°€λŠ₯ν•œ μ‚¬λžŒμ΄λΌκ³  함.

    κ·ΈλŸ¬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§„μ •ν•œ 자기λ₯Ό 사싀 κ·ΈλŒ€λ‘œ λ‚˜νƒ€λ‚΄κ³  κ°μ •μ΄λ‚˜ 신념을 숨기렀고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°

    λ˜ν•œ 자기 ν–‰λ™μ˜ κ²°κ³Όλ₯Ό μ±…μž„μ§ˆ 쀄 μ•ˆλ‹€.

    즉, 그듀은 μ…˜μ‹€μ μΈ μžμ•„μ— μ˜ν•΄ ν–‰λ™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œ„μž₯μ΄λ‚˜ 가식적인 행동을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° 항상 μžˆλŠ” κ·ΈλŒ€λ‘œλ₯Ό κ²½ν—˜ν•œλ‹€λŠ” 것.

    └캐둀 : μ„±κ²©μ μœΌλ‘œ κ±΄κ°•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žμ‹ 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„ 쑴쀑할 쀄 μ•Œλ©°

    μžμ‹ κ³Ό 타인에 λŒ€ν•œ ν˜μ˜€κ°μ΄λ‚˜ μ λŒ€κ°μ„ κ°–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

    λ˜ν•œ μ–΄λ–€ ν–‰λ™μ˜ 원인을 μ•Œκ³ μž λ…Έλ ₯ν•˜λ©°

    원인이 μ—†λŠ” 행동은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° λͺ¨λ“  행동에 μ±…μž„μ„ 질 수 μžˆλ‹€κ³  함.

    β””μ˜¬ν¬νŠΈ

    β””λ§€μŠ¬λ‘œμš°

     

    3) μ„±κ²©λ°œλ‹¬μ΄λ‘ 

    (1)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μ˜ 심리성적 λ°œλ‹¬μ΄λ‘ 

    β‘  μ£Όμš” κ°œλ…

    <μ •μ‹ μ˜ ꡬ쑰>

    ⓐ μ˜μ‹ : μš°λ¦¬κ°€ 주의λ₯Ό κΈ°μšΈμ΄λŠ” μˆœκ°„ κ³§ μ•Œμ•„μ°¨λ¦΄ 수 μžˆλŠ” μ •μ‹ μž‘μš©μ˜ ν•œ 뢀뢄이며, 전체 μ •μ‹ κ΅¬μ‘°μ—μ„œ 극히 μ œν•œλœ 뢀뢄을 μ°¨μ§€.

    β“‘ μ „μ˜μ‹ : '이용 κ°€λŠ₯ν•œ κΈ°μ–΅'μœΌλ‘œμ„œ 주의λ₯Ό μ§‘μ€‘ν•˜κ³  λ…Έλ ₯ν•˜λ©΄ μ˜μ‹λ  수 μžˆλŠ” κ²½ν—˜μ΄λ‚˜ 기얡을 말함.

    β“’ λ¬΄μ˜μ‹ : μ „ν˜€ μ˜μ‹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μ •μ‹ μž‘μš©μ˜ ν•œ 뢀뢄이며,

    μ—¬κΈ°μ—λŠ” 개인적, 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μš©λ‚©λ  수 μ—†λŠ” μš•κ΅¬λ‚˜ 감정, 관념 등이 μ–΅μ••λ˜μ–΄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<μ„±κ²©μ˜ ꡬ쑰>

    ⓐ μ›μš•(id=μ›μ΄ˆμ•„) : μ„±κ²©μ˜ κΈ°μ΄ˆκ°€ 되며, μΆœμƒ μ‹œ μ‘΄μž¬ν•˜λŠ” 생물학적 좩동 및 μš•κ΅¬λ₯Ό 포함. ex) μ‹μš•, λ°°μ„€

    β“‘ μžμ•„(ego) : μ™ΈλΆ€ν˜„μ‹€κ³Ό μ΄ˆμžμ•„μ˜ μ œν•œμ„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μ›μš•μ˜ μš•κ΅¬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κ³  λ§Œμ‘±μ‹œν‚€λŠ” μ •μ‹ κΈ°μ œμ˜ 일뢀.

    β“’ μ΄ˆμžμ•„(superego) : μ‚¬νšŒ κ·œλ²”κ³Ό 행동 기쀀이 λ‚΄λ©΄ν™”λœ ν˜•νƒœ.

    μ΄ˆμžμ•„λŠ” μ›μš•μ˜ 좩동을 μ–΅μ œν•˜κ³ , μžμ•„μ˜ λͺ©ν‘œλ₯Ό ν˜„μ‹€μ μΈ κ²ƒμ—μ„œ 도덕적인 κ²ƒμœΌλ‘œ μœ λ„ν•˜λ©°

    μ„±κ²©μ˜ ꡬ쑰 쀑 κ°€μž₯ λ§ˆμ§€λ§‰μ— λ°œλ‹¬λ˜λŠ” 체계.

     

    β‘‘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μ˜ 심리성적(psychosexual) λ°œλ‹¬λ‹¨κ³„

   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λŠ” μ„±λ³ΈλŠ₯의 정신적 μ—λ„ˆμ§€μΈ (리비도)κ°€ μ–΄λŠ μ‹ μ²΄λΆ€μœ„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μ„±κ²©λ°œλ‹¬μ΄λ‘ μ„ κ΅¬λΆ„ν•˜μ˜€λ‹€.

    =리비도가 μ–΄λŠ μ‹ μ²΄λΆ€μœ„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μ„±κ²©λ°œλ‹¬μ„ 5λ‹¨κ³„λ‘œ ꡬ뢄.

    βŠ™1단계 ꡬ강기(0~18κ°œμ›”) : μˆ˜μœ λ°©μ‹κ³Ό κ΄€λ ¨ 있음.

    βŠ™2단계 ν•­λ¬ΈκΈ°(18κ°œμ›”~4μ„Έ) : λ°°λ³€ν›ˆλ ¨λ°©μ‹μ΄ 영ν–₯을 λ―ΈμΉ¨.

    βŠ™3단계 남근기(4~5μ„Έ)

    └남아=μ˜€μ΄λ””ν‘ΈμŠ€ μ½€ν”Œλ ‰μŠ€

    β””μ—¬μ•„=μ—˜λ ‰νŠΈλΌ μ½€ν”Œλ ‰μŠ€

    βŠ™4단계 잠볡기(5~11, 12μ„Έ)

    : ν‰μ˜¨μ˜ μ‹œκΈ°, μ›μš•(μ›μ΄ˆμ•„)의 νž˜μ€ μ•½ν™”λ˜κ³  μžμ•„μ™€ μ΄ˆμžμ•„κ°€ μ„œλ‘œ κΈ΄λ°€ν•˜κ²Œ κ΅¬μΆ•λ˜λŠ” μ‹œκΈ°, λ™μ„±κ°„μ˜ 응집λ ₯이 증가함.

    βŠ™5단계 생식기(12μ„Έ 이후)

     

    β‘’ 평가 및 ꡐ윑적 μ‹œμ‚¬μ 

    <ν”„λ‘œμ΄λ“œμ΄λ‘ μ΄ λΉ„νŒλ°›λŠ” 점>

    ⓐ μΈκ°„을 μ„±λ³ΈλŠ₯κ³Ό κ³Όκ±° κ²½ν—˜μ— μ˜ν•΄ μ§€λ°°λ˜λŠ” μˆ˜λ™μ μ΄κ³  μ†Œκ·Ήμ  쑴재둜 λ΄„.

    β“‘ μ •상적인 아동을 직접 κ΄€μ°°ν•΄μ„œ 얻은 κ²°κ³Όκ°€ μ•„λ‹Œ

    μžμ‹ μ˜ 신경증 ν™˜μžλ“€μ„ μΉ˜λ£Œ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얻은 μž„μƒμžλ£Œλ₯Ό ν† λŒ€λ‘œ

    μΈκ°„μ˜ μ„±κ²©λ°œλ‹¬μ„ μ„€λͺ…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점.

    β“’ μ„±κ²©λ°œλ‹¬μ΄ 5μ„ΈκΉŒμ§€μ˜ κ²½ν—˜μ— μ˜ν•΄ κ²°μ •λœλ‹€κ³  λ³΄μ•˜μœΌλ‚˜

    λ‹€λ₯Έ ν•™μžλ“€μ€ μ„±κ²©λ°œλ‹¬μ΄ μ²­μ†Œλ…„κΈ°μ™€ 성인기에도 μΌμ–΄λ‚œλ‹€κ³  μ£Όμž₯함.

    β““ μ„±λ³ΈλŠ₯을 μ§€λ‚˜μΉ˜κ²Œ κ°•μ‘°ν•œ λ‚˜λ¨Έμ§€ μ‚¬νšŒλ¬Έν™”μ  μš”μΈμ„ κ°„κ³Όν•˜κ³  있음.

     

    <ν”„λ‘œμ΄λ“œμ΄λ‘ μ˜ ꡐ윑적 μ‹œμ‚¬μ >

    ⓐ μ•„λ™μ˜ μš•κ΅¬κ°€ 적절히 좩쑱될 수 μžˆλŠ” μ–‘μœ‘ν™˜κ²½μ΄ μ€‘μš”

    β“‘ μ–΅μ••λœ μš•κ΅¬λ“€μ΄ λ°œμ‚°λ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‘°μ„±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있음

    β“’ ν•™λ ΉκΈ° μ•„λ™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„±μ·¨κ²½ν—˜μ„ 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νšŒμ™€ 격렀가 ν•„μš”

    β““ μ²­μ†Œλ…„κΈ°μ—λŠ” 성에 λŒ€ν•œ κ±΄κ°•ν•œ νƒœλ„μ™€μ˜¬λ°”λ₯Έ κ°€μΉ˜κ΄€μ„ ν˜•μ„±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„±κ΅μœ‘μ΄ μ œκ³΅λ˜μ–΄μ•Ό 함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(2) μ—λ¦­μŠ¨μ˜ μ‹¬λ¦¬μ‚¬νšŒμ  λ°œλ‹¬μ΄λ‘ 

    β‘  μ£Όμš” κ°œλ…

    μ—λ¦­μŠ¨μ€ μΈκ°„μ˜ μ„±κ²©λ°œλ‹¬μ— μžˆμ–΄ (μ‚¬νšŒλ¬Έν™”μ  영ν–₯)을 κ°•μ‘°ν•˜μ˜€λ‹€.

    +μΈκ°„μ˜ 성격은 λ³ΈλŠ₯보닀 λΆ€λͺ¨, ν˜•μ œ, μ‚¬νšŒμ˜ λ‹€λ₯Έ ꡬ성원듀이가 κ·Έ μ‚¬νšŒμ˜ κ°€μΉ˜μ²΄κ³„μ— μ˜ν•΄ 더 λ§Žμ€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λ‹€.

     

    β‘‘ μ—λ¦­μŠ¨μ˜ μ‹¬λ¦¬μ‚¬νšŒμ (psychosocial) λ°œλ‹¬λ‹¨κ³„

    : μ—λ¦­μŠ¨μ€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μ˜ λ°œλ‹¬λ‹¨κ³„μ— μžˆμ–΄ 아동이 μˆ˜ν–‰ν•΄μ•Ό ν•  과업을 μƒˆλ‘­κ³  ν™•λŒ€λœ κ΄€μ μ—μ„œ 8λ‹¨κ³„λ‘œ ꡬ뢄

    βŠ™1단계 신뒰감 λŒ€ λΆˆμ‹ κ°(0~1μ„Έ)

    βŠ™2단계 μžμœ¨μ„± λŒ€ μˆ˜μΉ˜μ‹¬(1~3μ„Έ)

    βŠ™3단계 주도성 λŒ€ 죄책감(3~6μ„Έ)

    βŠ™4단계 κ·Όλ©΄μ„± λŒ€ 열등감(6~12μ„Έ)

    βŠ™5단계 정체감 λŒ€ μ—­ν• ν˜Όλ―Έ(12~20μ„Έ)

    βŠ™6단계 μΉœλ°€κ° λŒ€ 고립감(20~40μ„Έ)

    βŠ™7단계 생산성 λŒ€ 자기침체(40~65μ„Έ)

    βŠ™8단계 μžμ•„ν†΅ν•© λŒ€ 절망감(65μ„Έ~)

     

    β‘’ 평가 및 ꡐ윑적 μ‹œμ‚¬μ 

    <μ—λ¦­μŠ¨μ˜ ꡐ윑적 μ‹œμ‚¬μ >

    ⓐ λΆ€λͺ¨λŠ” μžλ…€μ—κ²Œ 이 세상은 ν‰μ˜¨ν•˜κ³  μ•ˆμ „ν•œ κ³³μ΄λΌλŠ” λŠλ‚Œμ„ μ „ν•΄μ£Όμ–΄ κΈ°λ³Έ 신뒰감을 ν˜•μ„±ν•˜λ„λ‘ 도와주어야 함.

    β“‘ μ·¨ν•™ μ „ μ•„λ™μ˜ 경우

    μžμœ¨μ„±κ³Ό 주도성을 λ°œλ‹¬μ‹œν‚¬ 수 μžˆλ„λ‘ 자율적인 ν™œλ™κ³Ό λ…μžμ μΈ νƒμƒ‰μ˜ 기회λ₯Ό μ΅œλŒ€ν•œ ν—ˆμš©ν•˜κ³ 

    μ•„λ™μ˜ μ‹€μˆ˜μ— λŒ€ν•΄ μ§€λ‚˜μΉœ μˆ˜μΉ˜μ‹¬κ³Ό 죄책감을 λŠλΌ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β“’ ν•™λ ΉκΈ°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κ·Όλ©΄μ„± ν˜•μ„±μ„ μœ„ν•΄ 과업을 μ™„μ„±ν•˜λŠ” 즐거움을 κ²½ν—˜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νšŒκ°€ μ£Όμ–΄μ§€κ³ ,

    κ΅μ‚¬λŠ” 그듀이 성곡과 μ„±μ·¨μ˜ κ²½ν—˜μ„ 톡해 긍정적인 μžμ•„κ°œλ…μ„ ν˜•μ„±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함.

    β““ μ²­μ†Œλ…„κΈ°λŠ” μžμ•„μ •μ²΄μ„±μ˜ 탐색이 무엇보닀 μ€‘μš”ν•˜λ―€λ‘œ

    κ΅μ‚¬λŠ” ν•™κ΅κ΅μœ‘μ˜ μ „λ°˜μ μΈ μ˜μ—­μ—μ„œ 그리고 λ˜λž˜λ“€κ³Όμ˜ κ΄€κ³„ν˜•μ„±μ—μ„œ 

    μ²­μ†Œλ…„λ“€μ΄ κ±΄κ°•ν•œ μžμ•„μ •μ²΄κ°μ„ ν˜•μ„±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œ μ˜ν•˜κ³  이λ₯Ό μœ„ν•œ ν™˜κ²½μ„ μ‘°μ„±ν•΄μ£Όμ–΄μ•Ό 함.

     

     

    [2]μ‚¬νšŒμ„± λ°œλ‹¬

    1) μ‚¬νšŒμ„±μ˜ μ •μ˜

    : μ‚¬νšŒμ„±μ€ μΈκ°„μ˜ κ·Όλ³Έ μ„±μ§ˆ, 인격, 성격뢄λ₯˜μ—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νŠΉμ„±μ˜ ν•˜λ‚˜λ‘œ

    μ‚¬νšŒμ— μ μ‘ν•˜λŠ” 개인의 μ†Œμ§ˆμ΄λ‚˜ λŠ₯λ ₯, λŒ€μΈκ΄€κ³„μ˜ μ›λ§Œμ„±μ„ μ˜λ―Έν•¨.

     

    2) λŒ€μΈκ΄€κ³„μ΄λ‘ 

    (1) λ³΄μ˜¬λΉ„μ˜ 애착이둠

    β””λ³΄μ˜¬λΉ„ : μ•„κΈ°λŠ” 생쑴을 μœ„ν•΄ μ–‘μœ‘μžλ‘œλΆ€ν„° λ³΄ν˜Έλ°›μ•„μ•Ό ν•˜κ³ 

    이둜 인해 ν˜•μ„±λœ μƒμ‘΄λ³΄ν˜Έ λ³ΈλŠ₯이 μ• μ°©κΈ°μ œλ‘œ λ°œλ‹¬λ˜λ―€λ‘œ

    λΆ€λͺ¨λŠ” μ•„κΈ°μ˜ 생득적인 μ‹ ν˜Έμ—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λ°˜μ‘ν•΄μ•Ό 함.

    이처럼 아동이 μΌμƒλ™μ•ˆ 맺게 λ˜λŠ”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κ³Όμ˜ κ΄€κ³„μ˜ μ›ν˜•μ΄ ν˜•μ„±λ˜λŠ” '내적 μž‘λ™λͺ¨λΈ'을

    λΆ€λͺ¨μ™€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μ„œ ν˜•μ„±λœ 애착을 톡해 λ°œλ‹¬μ‹œμΌœ λ‚˜κ°„λ‹€κ³  함.

    μ—¬κΈ°μ„œ 내적 μž‘λ™λͺ¨λΈμ΄λž€ μžμ‹ κ³Ό 타인에 λŒ€ν•œ 인지적 ν‘œμƒμ„ 말함.

     

    (2) μ„€λ¦¬λ²ˆμ˜ λŒ€μΈκ΄€κ³„μ΄λ‘ 

    β””μ„€λ¦¬λ²ˆ : μΈκ°„λ°œλ‹¬μ— μžˆμ–΄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κ³Ό μ–΄λ– ν•œ 관계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κ°€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λ΄„.

    νƒ€μΈκ³Ό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˜ μš•κ΅¬λŠ”

    μ‚¬νšŒμ  관계λ₯Ό 맺으며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인간 μœ κΈ°μ²΄κ°€ μžμ‹ μ˜ μ•ˆμ •κ³Ό μ •μ„œμ  μ§€μ§€λ₯Ό μ œκ³΅λ°›κΈ° μœ„ν•œ μˆ˜λ‹¨.

    개인의 μžμ•„λŠ” 타인에 μ˜ν•œ '반영된 평가'둜 이루어짐.

     

    (3)μ…€λ§Œμ˜ μ‚¬νšŒμ  쑰망수용이둠

    β””μ‘°λ§μˆ˜μš©λŠ₯λ ₯ : μΈκ°„κ΄€κ³„μ˜ κΈ°μ΄ˆκ°€ λ˜λŠ” λŠ₯λ ₯으둜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감정, 사고, μ˜λ„ 등을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λŠ₯λ ₯

    <μ…€λ§Œμ˜ μ‚¬νšŒμ  쑰망수용λŠ₯λ ₯ λ°œλ‹¬λ‹¨κ³„>

    ⓐ 0단계 : λ―ΈλΆ„ν™”μ˜ 쑰망수용(3~6μ„Έ)

    β“‘ 1단계 : μ‚¬νšŒ-정보적 쑰망수용(4~9μ„Έ)

    β“’ 2단계 : μžκΈ°λ°˜μ„±μ  쑰망수용(7~12μ„Έ)

    β““ 3단계 : 제 3자적 쑰망수용(10~15μ„Έ)

    β“” 4단계 : μ‚¬νšŒμ  쑰망수용(14,15μ„Έ~성인)

     


    Q1. μ„±κ²©μ˜ 의미λ₯Ό μ“°μ‹œμ˜€.

    : 성격은 ν™˜κ²½μ— λŒ€ν•œ 개인 고유의 λ…νŠΉν•œ 심리적 νŠΉμ§•μœΌλ‘œ

    타인과 κ΅¬λ³„λ˜μ–΄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˜κ³ 

    μ•ˆμ •λœ 속성이 κ°•ν•œ 인지, μ •μ„œ 및 ν–‰λ™λ°©μ‹μ˜ 총체이닀.

    κ·ΈλŸ¬λ―€λ‘œ κ°œμΈμ€ 상황이 λ³€ν•˜κ³  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˜λ„ κ·Έ 특유의 λ°©μ‹μœΌλ‘œ ν–‰λ™ν•˜κ²Œ 됨.

     

    Q2.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μ˜ μ„±κ²©μ˜ ꡬ쑰 쀑 'μ‚¬νšŒκ·œλ²”κ³Ό 행동 기쀀이 λ‚΄λ©΄ν™”λœ ν˜•νƒœ'λ₯Ό 무엇이라고 ν•˜λŠ”κ°€? (β‘‘)

    β‘ μžμ•„        β‘‘μ΄ˆμžμ•„        β‘’μ›μš•        β‘£λ¬΄μ˜μ‹        β‘€μ „μ˜μ‹

     

    Q3.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λŠ” μ„±λ³ΈλŠ₯의 정신적 μ—λ„ˆμ§€μΈ (리비도)κ°€ μ–΄λŠ μ‹ μ²΄λΆ€μœ„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μ„±κ²©λ°œλ‹¬μ΄λ‘ μ„ κ΅¬λΆ„ν•˜μ˜€λ‹€.

    =리비도가 μ–΄λŠ μ‹ μ²΄λΆ€μœ„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μ„±κ²©λ°œλ‹¬μ„ 5λ‹¨κ³„λ‘œ ꡬ뢄.

     

    Q4. μ—λ¦­μŠ¨μ€ μΈκ°„μ˜ μ„±κ²©λ°œλ‹¬μ— μžˆμ–΄ (μ‚¬νšŒλ¬Έν™”μ  영ν–₯)을 κ°•μ‘°ν•˜μ˜€λ‹€.

    +μΈκ°„μ˜ 성격은 λ³ΈλŠ₯보닀 λΆ€λͺ¨, ν˜•μ œ, μ‚¬νšŒμ˜ λ‹€λ₯Έ ꡬ성원듀이가 κ·Έ μ‚¬νšŒμ˜ κ°€μΉ˜μ²΄κ³„μ— μ˜ν•΄ 더 λ§Žμ€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λ‹€.

     

    Q5. λŒ€μΈκ΄€κ³„μ΄λ‘  쀑 'μΈκ°„κ΄€κ³„μ˜ κΈ°μ΄ˆκ°€ λ˜λŠ” λŠ₯λ ₯으둜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감정, 사고, μ˜λ„ 등을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λŠ₯λ ₯'인 μ‘°λ§μˆ˜μš©μ΄λ‘ μ„ μ£Όμž₯ν•œ μ‚¬λžŒμ€?(β‘€)

    β‘ ν”„λ‘œμ΄λ“œ        β‘‘μ—λ¦­μŠ¨        β‘’λ³΄μšΈλΉ„        β‘£μ„€λ¦¬λ²ˆ        β‘€μ…€λ§Œ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"ν”„λ‘œμ΄λ“œλŠ” μΈκ°„μ˜ 성격을

    μ„±λ³ΈλŠ₯ 정신적 μ—λ„ˆμ§€μΈ 리비도가 신체 μ–΄λŠ 곳에 μžˆλŠλƒμ— 따라

    심리성적 λ°œλ‹¬ 5λ‹¨κ³„λ‘œ κ΅¬λΆ„ν–ˆκ³ ,

    μ—λ¦­μŠ¨μ€ μΈκ°„μ˜ 성격을

    λ³ΈλŠ₯보단 μ‚¬νšŒλ¬Έν™”μ  영ν–₯에 μ΄ˆμ μ— 맞좰

   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λ³΄λ‹€ ν™•λŒ€λœ κ΄€μ μœΌλ‘œ μ‹¬λ¦¬μ‚¬νšŒμ  λ°œλ‹¬ 8λ‹¨κ³„λ‘œ κ΅¬λΆ„ν–ˆλ‹€λŠ” 사싀이 λ‹€μ‹œκΈˆ 정리 λ˜λŠ” μ‹œκ°„μ΄μ—ˆλ‹€.

     

    μ—¬λŸ¬ 이둠이 μ‘°κΈˆμ”© μ°¨μ΄λŠ” μžˆμ–΄ λ³΄μ˜€μœΌλ‚˜

   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μ•„μ΄μ˜ λ°œλ‹¬μ— μžˆμ–΄ λΆ€λͺ¨μ™€μ˜ 관계가 μ§€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λΌμΉœ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 수 μžˆμ—ˆλ‹€.

    μΆ”ν›„ ꡐ사가 λœλ‹€λ©΄ μ›μ—μ„œλŠ” λ‚΄κ°€ μ•„μ΄μ˜ 제 2의 λΆ€λͺ¨κ°€ λ˜λŠ” κ²ƒμ΄λ‹ˆμ•„μ΄μ˜ μ‹ ν˜Έμ— λΉ λ₯΄κ²Œ λ°˜μ‘ν•  수 μžˆλŠ” ꡐ사가 λ˜μ–΄μ•Όκ² λ‹€κ³  λ‹€μ§ν–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λ°˜μ‘ν˜•